ITEM의 창립일은 언제인가요? 동아리 연혁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ITEM은 2011년에 만들어진 취업 분과 창업 동아리입니다. 초대 회장님은 경영학부 학생이에요. 제가 동아리 회장을 역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지난 동아리 연혁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어요. 
 제 전공은 전자정보상거래 학부입니다. 군대에서 제대하고 나서 전공과 잘 어울리는 동아리를 찾게 되다가 'ITEM' 동아리에 들어오게 됐어요. 제가 동아리에 처음 들어왔을 때는 회원이 저를 포함해 3~4명 정도였어요. 때문에 동아리 운영에 있어서 힘든 점이 많았죠. 1년 동안 동아리 활동이 전무했던 때도 있어요. 그래도지금은 회원이 20명 정도로 늘어나 형편이 좋은 편입니다.
 
 왜 동아리 이름을 ITEM으로 지었을까요?
 창업 '아이템'이라고 하잖아요. 그 아이템에서 생각해낸 겁니다. 다양한 아이템 사업을 다뤄보고 싶다는 의지가 담긴 네이밍이기도 해요. 저희는 특정한 창업분야를 위한 창업 동아리가 아니에요. 다양한 창업 아이템에 관심을 두고 있는 거죠.
 
 우리대학에는 ITEM 외에도 다양한 창업 동아리가 있죠. 다른 창업 동아리와 차별화되는 것이 있다면요?
 굳이 한가지를 꼽자면 동아리 선배들의 공모전 수상 경력이 자랑거리겠네요. 동아리가 활성화 된 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까지 다른 창업 동아리와 차별화되는 '어떤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서서히 자리잡아갈 겁니다. 그 어떤 동아리던 초기에는 다 엉성하잖아요? 동아리 회원끼리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고 함께 배워간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동아리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2시간씩 정기 모임을 해요. 창업은 '창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뚝딱!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많은 공부가 필요하죠. 현재는 동아리 회원간의 친목도모 및 개인능력 향상을 위해 토익 공부를 같이 하고 있어요. 영어교육과 친구가 이번에 동아리에 들어왔는데 토익점수가 상당히 높더라고요. 그래서 그 친구가 많이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창업동아리에서 토익 공부한다고 하니 이상하게 여기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현재는 토익 공부를 위주로 하고 있지만, 토익 외에도 창업과 취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격증을 따기 위한 커리큘럼을 짜고 있습니다. 내년에 참가할 공모전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저희 동아리는 실제 창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모의 창업을 시도해보려고 해요. 가볍게 쇼핑몰을 만들어 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ITEM 자체의 쇼핑몰은 아닙니다. 마음에 맞는 동아리 회원들끼리 만들 예정이에요.
 또한 제가 전공 시간에 캡스톤 디자인이라는 것을 배워요. 캡스톤 디자인이란 실제로 쇼핑몰을 만들어 보는 수업이에요. 원래 패션에 관심이 많아서 쇼핑몰에 관심도 있었고 과에서도 실제로 배우고 있기 때문에 쇼핑몰을 설립하는데 다방면으로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창업 경험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수익에 의의를 두지는 않았습니다.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네요! 그렇다면 개인적인 질문으로 넘어갈게요. 회장님께서는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회장을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아직 없네요. 회원 모집에 열을 올려 동아리 활동이 저조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현재 회원들도 동아리에 소속된 기간이 그리 길지 않아 회원 간의 결속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일단 친목 도모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죠.
 
 동아리 홍보 한 마디 부탁드려요
 졸업이 다가올 때 가장 먼저 느끼는 감정이 막막함일 겁니다. 취업을 해야 하는데 취업을 하기 위해 작성하는 이력서에는 마땅히 쓸 게 없죠. 또한 창업을 하고 싶어도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도 많을 겁니다. 저희 동아리는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남겨줄 수 있는 동아리라고 생각해요.
 행여 창업동아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저희 동아리에 들어와서 창업에 대해 함께 고민해봤으면 좋겠어요. 그 시간동안 이력서에 활동 내용 한 줄을 더 쓸 수도 있겠지만, 창업 활동으로부터 단순 대외활동 이상의 경험과 교훈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 관심있는 학생들은 고민하지 말고 연락주세요!
 
 
 ·'ITEM' 김단석 회장 ☎010-8737-7076
 ·동아리방 위치: 학생회관 5층 서편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