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코는?

세스코는 국내 해충 방제 전문 기업이다. 세스코는 현재 쥐뿐만 아니라 개미와 바퀴벌레, 파리까지 방제 영역을 넓혀왔다. 지난 2000년 9월 개설한 홈페이지(cesco.co.kr)엔 하루 평균 2만여 명이 방문할 정도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으며 국내와 아시아에서 1위, 세계에선 5위를 차지하고 있다. 세스코는 2천 500명의 임직원과 70개 지사를 갖춘 국내 최대 방역전문업체다.
 
▲ 정대웅 동문(경영학부 06학번)
 회사에서 맡은 업무와 취업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현재 김제에 있는 세스코 전북서부지사에서 선임 SD로 근무 중입니다. 지난 2013년 1월에 입사했으며 12주간의 교육 기간을 거쳐 4월에 정식 사원이 됐습니다. 현재 근무한 지는 25~26개월 정도 됐습니다. SD란 전문영업직군을 뜻하며 제가 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존에 계약된 고객사 관리와 전문 영업입니다. 고객사 관리란 공공기관, 식품 관련 사업체 등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불만과 위생 관리를 취합하는 일입니다. 또한 전문 영업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세스코와 계약을 체결시키는 일입니다.
 세스코에 취업한 이유는 제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회사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본래 대기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종 단계에 가서 아쉽게 탈락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취업의 갈림길에서 경영학부 시절 제가 가진 장점을 고민했습니다. 경영학부는 조별 과제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프레젠테이션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제가 갖춘 능력을 집중적으로 평가하는 회사를 찾던 중 세스코는 제가 갖춘 능력이 돋보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회사였습니다. 
 
 직종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직종의 장점보다는 직장의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세스코는 국내와 아시아에서 1위, 세계에선 5위를 차지하고 있는 리더기업이기에 배울 점이 정말 많습니다. 그들이 업계에서 정상을 달리는 프로세스와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세스코는 특히 인프라 부분도 뛰어납니다. 전국에 70개 지사가 있으며 약 2천 5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취업 정보는 어떻게 얻으셨나요? 취업 준비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취업에 관한 정보는 주로 독취사('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의 줄임말)라는 인터넷 카페에서 얻었습니다. 취업 준비 과정은 남들과는 달리 저만의 특색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했습니다. 요즘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스펙을 많이 쌓으려고 하는 추세입니다. 대학 시절부터 발표에 장점이 있었고 조별 과제 당시 팀원들을 이끌어갔던 기억을 떠올리며 제게 리더십도 있다 생각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역시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기업에 자기소개서를 통해 통과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남들보다 스펙이 그리 뛰어난 편이 아니라 자기소개서를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화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그 회사의 비전에 대해 생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무에 초점을 맞춰 자기소개서를 썼습니다. 
 
 취업할 수 있었던 결정적 요인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공부보다는 남들과 다른 방법으로 대외활동을 했습니다. 저는 여행을 다닐 때 그냥 다니는 것이 아니라, 제가 가고 싶은 회사와 학교 홍보 현수막을 만들어 그것을 들고 간략한 사진들을 여행지에서 찍어 기록했습니다. 남들과 다른 독특한 이력을 포토폴리오로 만들었던 것 역시 취업에 주효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할 때는 언제나 확실하고 구체적인 목표가 중요합니다. 또한 면접 준비를 많이 했습니다. 최종합격이 될지 안 될지 몰랐지만 늘 무조건 된다는 생각으로 과감하게 면접에 임했습니다. 안 된다고 먼저 생각한다면 어떠한 일이라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로드맵을 짤 때 도착지를 먼저 설정하는 것처럼 취업 준비와 면접에 임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할 때는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희망을 주며 마음을 다스리기도 했습니다. 
 
 서비스직은 사람을 대할 때가 중요한데요, 사람을 대할 때는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영업부서에서 근무하기에 사람을 만나는 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흔히 정장을 입을 때 발목 양말을 신는 경우가 많은데 발목 양말보다는 긴 양말이 더 좋습니다. 또한 어떠한 옷을 입더라도 단추를 풀어놓는 것보다 끝까지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을 만날 때는 전문지식을 숙지한 채 다가가야 합니다. 제가 계약을 맺어야 할 업계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것으로 고객의 공감과 관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취업의 갈림길에 서있는 학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요즘의 대학 생활은 학년 구분 없이 취업에 집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 또한 군대를 전역하고 많이 변한 대학의 풍경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취업 준비에 전념해야하는 현실이 안타까울 때가 많았습니다. 취미 생활을 즐기는 여유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독특한 취미 생활로 자신만의 스펙을 발견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에게 맞는 적성을 설정해서 꿈을 향해 나아가길 바랍니다. 자기가 가장 강점이 있는 분야의 직업을 찾아 구체적인 꿈을 가지고 살아가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