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갗는 통계학, 경제·사회학 등의 전문지식을 토대로 각종 조사, 연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추세나 변화를 전망하는 일을 한다.

 주로 전문기업이나 기관에 소속되어 활동하는 이 일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조사방법론을 확립하고, 여론조사나 설문 등 자료수집방식을 설계하며 조사 작업을 진행하는 일을 한다.

 또한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의뢰인에게 보고하며, 조사결과와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전망에 대해 조언하는 일도 한다. 주로 도매나 소매 소비자들의 구매습관, 선호도 조사, 제품의 유통경로, 수요 잠재력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따라서 조사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조사대상을 선별하고,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의 개요를 작성함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며, 조사결과를 분석함에 있어 사회 전반적인 흐름이나 전망에 대한 다양한 지식도 필요해 분석적인 사고력과,

 자율적인 사고력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 또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꼼꼼하고, 논리적인 분석력과 수리력, 판단력, 분석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이상의 대학에서 경영, 통계, 신문방송, 심리, 사회학 등 관련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채용업체에 따라 대학원 이상의 학력자를 선호하는 업체도 있다.

 또 SPSS 등 통계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하며, 통계기법의 활용에 있어서도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통한 전문성을 쌓아야 한다.       
 

자료제공 : 전북잡코리아 (http://063.jobkorea.co.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