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성범죄 사건들로 이맛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매스컴에서는 연일 성범죄 사건을 보도하고, 국민들은 이런 사건들에 대해 무감각해져버려 어느 순간 대한민국이 ‘성폭력 공화국’이란 착각이 들 정도다.

  2005년 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에 들어온 상담건수는 1천7건이었고 이 중 성희롱, 성추행 건이 25.6%라는 통계는 성범죄의 심각성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성범죄는 이제 더 이상 ‘우연히’발생하는 범죄가 아니다. 갈수록 그 수법이 치밀하고 잔인해지고 있는 성범죄는 피해자와 가족은 물론 제3자들 까지도 치를 떨게 하고 있다.

 최근 성범죄 사례를 살펴보면 지난 3월 21일에는 여성들을 납치해 강제로 동물 마취제를 투여한 후 성폭행을 행사한 파렴치범이 검거되기도 했으며, 이번 3월 한 달 동안 수 명의 여성들이 성폭행을 당하고 목숨도 잃어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했다.

 특히 교사가 기간제 여교사를 성폭행 한 사건과 한나라당 최연희 의원의 여기자 성추행 사건은 아직도 여론의 도마위에 올려져 사건의 향후 추이가 주목되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성범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여성들을 위해 갖가지 다양한 호신용품이 인기 상품으로 등극하는 웃지 못할 상황까지 이르렀다.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호신용 스프레이, 진압봉, 경보기 등의 호신용품들이 하루 평균 5백여 개 정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성범죄에 노출된 여성들을 제대로 보호해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에 대해 정부나 관련 부서는 여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성범죄자에게 전자팔찌를 채우자는 것인데 이는 피의자가 본인의 집에서 범죄를 저지를 경우 이를 예방할 수 없다는 현실적 제약으로 실효성이 의심되고 있다.

 또한 성범죄자에게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성기능이나 성 중독증을 저하시키자는 ‘거세 약물 투여’, ‘거세 수술’ 등 다양한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어느 하나 ‘똑 부러지는’ 대책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해가고 있다.

 언제, 어디에서 범죄가 벌어질지 모르는 성폭력 공화국의 여성들이 성범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정부의 ‘똑소리 나는’ 대책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