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우리대학 학생군사교육단(이하 학군단)이 육군교육사령부에서 주관한 2016학년도 평가에서 최우수 학군단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을 통해 우리대학 학군단은 2010년 이후 6년 만에 정상의 자리를 탈환했다. 우리대학 학군단이 최우수 학군단으로 다시 선정될 수 있었던 저력과 그 밖의 다양한 성과에 대해 알아봤다. / 편집자

 

 

 

 지난 여름, 우리대학 학군단이 육군교육사령부에서 주관하는 2016학년도 최우수 학군단에 선정됐습니다. 6년 만에 최우수 학군단의 자리를 탈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학군단이 2016년도 최우수 학군단에 선발된 것은 학군단에 대한 지원과 성원을 아끼지 않은 대학 교직원들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과 성을 다해 최선을 다해 노력해준 학군단 구성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최고 위치의 수성에 대한 부담감과 아울러 책임의 막중함을 깊이 인식하고 더욱더 발전하는 학군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최우수 학군단에 선정되기까지 어떠한 노력을 쏟아오셨습니까?
 육군교육사령부의 전국 학군단 평가는 군 전력을 극대화하고 미래 전력을 창출하기 위한 우수인력 획득, 학교 교육 성과 및 발전사항, 동·하계 입영훈련 성적, 대학의 지원 및 협조 등 학군단 운영과 관련된 전 분야에 걸쳐 심사가 이뤄집니다. 그래서 학군단에서는 평시 교내 교육에서부터 동·하계입영훈련, 우수인력 획득 노력, 대학과의 원활한 업무협조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 왔던 것이 '최우수 학군단 선발'이라는 성과로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 학군단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원광대 학군단은 1966년 창설 이래 현재까지 3천500여 명의 ROTC 장교를 양성해오고 있으며, 총 6명의 장군을 배출하는 등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학군단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2010년 최우수 학군단, 2015년 하계입영훈련 및 교육훈련 우수 학군단, 2016년 최우수 학군단, 지난 6년간 전국 115개 학군단 설치대학 중 1~2위의 학군사관(ROTC) 후보생 정원할당 등 전국 최고의 학군장교 배출의 요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 1학기에는 호남권역 통제책임학군단으로 선정됐습니다. 통제책임학군단이 무엇인지, 이로 인해 우리대학 학군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주십시오.
 권역 책임학군단은 전국에 있는 115개 학군단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전국의 학군단을 10개 권역으로 편성하고, 권역별 권역 책임학군단장을 임명하여 학교본부와 학군단 간의 업무 연락 및 종합, 그리고 호남권역 내 타 학군단을 지휘·통제 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우리대학 학군단이 권역 책임학군단이 됨으로써 호남권역 13개 대학 학군단 운영을 조정 통제하고, 학군교의 부대 운영 개념을 구현하는 각종 행사 및 회의에 호남권역 대표로 참석하는 등 명실공히 호남권역 최고의 명품 학군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것입니다.
 
 작년의 경우 여성 ROTC 후보생 선발시험에서 전북권 최다 합격생을 배출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낸 저력이 궁금합니다.
 올해 호남권역의 경우 전북대, 전남대 등 지방 거점 국립대학에서는 여후보생을 한 명도 배출해내지 못했습니다만, 우리대학은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와 연계하여 여성 ROTC 희망자를 모집해 장교양성반, 장교NCS스쿨과 같은 여군장교 양성과정을 운영하였고 나름대로 성과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학군단에 이상택 군사학 교수가 부임한 이후부터 지난 6년간 여군장교 선발에 관련된 지도 노하우 즉, 필기평가, 체력측정, 면접평가, 직무성격검사, 인성검사 등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였고, 이에 따라 학생들을 지도해 온 것이 이번 성과의 저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군장교가 되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학군단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으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학생이 ROTC 후보생 선발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후보생이 되면 어떤 교육을 받게 됩니까?
 학군단의 후보생 교육은 교내 교육과 입영훈련으로 나뉩니다. 교내 교육은 주당 6시간씩 정신교육, 리더십, 교수법, 부대관리 등 장교의 기본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군사학 수업입니다. 이는 교양과목 2학점이 인정됩니다. 또 지휘예비 시간을 활용해 국내 전사적지 답사, 안보현장 견학, 해외 군사문화탐방, 사회봉사활동 등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인격을 함양하게 됩니다. 입영훈련은 충북 괴산에 위치한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3, 4학년 동계방학 기간 중 2주씩 2회, 하계방학 기간 중 4주씩 2회, 총 4회에 걸쳐 교내 교육 중에 실시가 제한되는 개인화기 및 공용화기 사격, 분대공격 및 방어전술, 독도법 등 실습형 과목을 훈련받게 됩니다.
 
 후보생이 되면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학군단에 입단하기 전에 후보생 생활에 필요한 피복과 물품 및 교육 자재 등을 지급합니다. 입단 후에는 후보생 전원에게 1인당 평균 200만 원(입영훈련 성적을 고려하여 75~350만 원을 차등 지급)의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또 매월 6만 8천 원의 교재지원비, 입영훈련 기간에는 약 43만 원의 훈련비를 줍니다. 뿐만 아니라 ROTC 장학금과 ROTC 중앙회장학금 등 각종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특히 3학년 때는 국내 전사적지 답사, 4학년 때는 해외 전사적지 답사를 합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인재로서의 기본 소양을 쌓는 데 힘씁니다. 또한 TOEIC, TEPS, 전산, 한자, 태권도 등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습니다. 후보생들은 이러한 단체생활과 교육훈련을 통해 자연스럽게 리더십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군과 사회가 요구하는 매력 있는 인재로 거듭나게 되지요.
 
 학군단장으로서 후보생들에게 강조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대학 학군단은 전국 115개 학군단 중 명실공히 최고의 자리를 확고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선배님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전국 최우수 학군단, 입영훈련 우수 학군단, 전국 1~2위의 후보생 정원할당, 모교 출신 장군 6명 배출 등 신흥 명품 학군단이 됐습니다. 후보생 여러분들도 선배님들께서 이룩해 놓으신 전통, 빛나는 금자탑에 하나의 단을 더 쌓아 올린다는 각오로 후보생 본연의 임무인 학문 연마와 장교 자질 함양에 매진해 주실 것을 당부합니다.
 
 마지막으로 학내 구성원들 또는 후보생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2015년 6월 학군단장에 취임한 이래 기본에 충실하면서 인성과 체력 그리고 전문지식을 갖춘 정예장교 양성에 힘썼습니다. 그리고 대학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업무협조에 노력한 결과, 호남권역 통제책임학군단과 육군교육사령부 최우수 학군단으로 선발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특히 김도종 총장님의 전폭적인 지지와 학내 구성원들의 성원에 힘입어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학군단을 더욱 사랑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학군단 구성원들에게는 후보생 교육을 위해 절대 양보 없는 전진을 주문합니다. 이 모든 노력이 "원대한 꿈, 광활한 기백, 대한건아 128학군단, 아자아자!"라는 학군단 구호를 실현해 나가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 지난 6월 하계 입영훈련 출정식

 

▲ 지난 7월 최우수 학군단 표창 수여식 장면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