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아주 가까운 한국에서는 중국요리들을 쉽게 접할 수 있어, 탕수육이나 마파두부 정도는 거의 다 자주 먹는 중국음식이다. 세계 3대 요리 중의 하나인 중국요리는  '중국에서 먹고, 프랑스에서 입고, 독일에서 거주하자'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유명할 뿐 아니라, 다양성 또한 중국요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960만 평방킬로미터나 되는 대륙이고 기후와 지형이 다양하여 식재료 또한 매우 풍부하다. 다소 과장된 말이기는 하지만, '다리 달린 것 중 책상과 의자 외의 모든 것, 날아다니는 것 중 비행기 외의 것은 모두 먹을 수 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모든 식물과 동물들을 식재료로 사용한다. 또한 같은 재료라 하더라도 요리사의 솜씨와 재료의 배합 그리고 불의 세기에 따라 맛이 달라지며, 지금도 끊임없이 새로운 요리들이 탄생하고 있어 중국요리와 개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중국요리는 주로 지역에 따라 나뉘는데, 네 가지로 나누어 '4대 요리 대계'라고도 하고 여덟 가지로 나누어 '8대 요리 대계'라고도 한다.
 아래 '8대 요리 대계'에 대해 알아보자.
 (1) 산둥요리는 황하 하류 지역의 요리로 맛이 진하고 양파, 생강, 마늘을 많이 넣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산둥요리는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중화요리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2) 광둥요리는 바다와 인접한 남부지역의 요리로, 16세기부터 스페인, 포루투갈 등 서양과의 활발한 교류로 서양요리의 영향을 받아 담백하고 기름이 많지만 느끼하지 않고, 칼라와 장식을 중요시하여 화려하고 풍성한 외관이 특징이다. 지금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중국요리 대부분은 광둥요리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3) 쓰촨요리는 중국 서쪽 양쯔강 상류인 사천, 운남 등 산악지대의 음식으로, 식재료로는 채소와 육류를 많이 사용하고 볶음이나 찜 등의 조리법을 주로 사용하며, 양념으로는 고추, 후추, 마늘, 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톡 쏘는 매운 맛과 아리한 맛이 특징이다. 이런 맛은 많은 중국인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중국의 어느 도시에서나 쉽게 쓰촨요리집을 찾아볼 수 있는데, 한국 사람들이 즐겨먹는 마파두부가 바로 이 쓰촨요리에 속한다.
 (4) 쨩쑤요리는 '천당'이라고 불리는 쑤저우를 비롯한 중국 동남 지역의 요리로, 식재료를 엄선하여 정교하고 섬세하게 제작하며 작은 불로 긴 시간동안 찌는 조리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달콤하고 맛이 진하지만 느끼하지 않고 식재료 자체의 맛을 두드러지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지역 여러 종류의 탕이 일품으로 아주 유명하다.
 (5) 후난요리는 중국 서남부 지역의 요리로 강한 매운 맛과 짙은 칼라가 특징이다. 이 지역에는 고추가 많이 나기 때문에 고추를 주 식재료로 사용하고, 조리법으로는 한국과 비슷한 졸임, 절임, 찜, 볶음 등의 조리법을 자주 사용한다.
 (6) 쩌쟝요리는 항주를 비롯한 중국 쩌쟝지역의 요리로 식재료가 다양할 뿐 아니라 계절에 따라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화력으로 맛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맛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단백하고 시원한 것이 특징이다.
 (7) 안휘요리는 중국 서남부 황산과 지우화산 한쪽 지역의 요리로 야생 식재료를 많이 사용한다. 이 지역의 유명요리에는 자라나 비둘기 등이 주 식재료로 사용된다. 기름을 많이 사용하고 칼라와 화력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8) 복건요리는 중국 동남 지역의 요리로, 바다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해물을 주 식재료로 사용하고 다양한 맛이 특징이다. 또한 중국식 고추소스, 케찹, 와사비, 계피를 조미료로 많이 사용한다.
 이렇게 많은 종류의 요리인 만큼 중국요리에도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맛있는 요리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차정화 교수(공자학원)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