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도 공자학원 총부(한반)에서는 장학금 제도를 설립하여 세계 각국의 학생, 학자 및 중국어 교사들이 중국 현지에서 수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17년도 공자학원 장학금은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과정, 중국어국제교육 본과과정, 1년 연수과정, 1학기 연수과정, 4주 연수과정이 있습니다. 나이는 16세~35세(중국어 교사는 45세 이하면 신청이 가능하고, 대학교 본과 지원자는 만 20세 미만),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결격 사유가 없는 외국국적 소지자만 신청할 수 있고, 지원 내용에 따라 전액장학금과 부분장학금으로 나눠집니다.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과정은 2017년   9월에 입학하고, 지원 기간은 2년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액장학금 신청자는 반드시 HSK 5급 210점 이상, 부분장학금 신청자는 HSK 5급 180점 이상, HSKK는 신청자 모두 중급 이상인 자이어야 합니다. 졸업 후 중국어 교사 채용이 확정된 계약서나 관련 서류를 소지한 분은 우선 선발됩니다.
 중국어국제교육 본과과정은 2017년 9월에 입학하고, 지원 기간은 4년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전액장학금 신청자는 반드시 HSK 4급 210점 이상, 부분장학금 신청자는 HSK 4급   180점 이상, HSKK는 신청자 모두 중급 이상인 자이어야 합니다. 공자학원(학당) 수강생은 우선 선발됩니다.
 1년 연수과정은 2017년 9월에 입학하고, 지원 기간은 11개월이며, 2017년 1월 1일 이후에도 중국에서 계속 유학 중인 외국인은 제외됩니다. 재직 중인 중국어 교사와 중국어국제교육전공 석사과정 예정자에게는 중국어국제교육과정과 전액장학금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3급 270점 이상(교육 목표는 5급 180점 이상), HSKK 성적 소지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중국어 통번역 관련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중국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 학자에게는 중문, 중국 역사, 중국 철학 고급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다만 신청자는 반드시 HSK 4급 180점 이상, HSKK는 중급 이상인 자이어야 하고, 신청 국가, 신청 순번, 중국어 수준에 따라서 전액 장학금이나 부분장학금이 지원됩니다.
 1학기 연수과정은 2017년 9월이나 2018년  3월에 입학하고 지원 기간은 5개월이며, 중국 유학 경험이 있는 자는 제외됩니다. 재직 중인 중국어 교사와 중국어국제교육전공 본과과정 예정자인 공자학원(학당) 수강생, 그리고 중국어전공 학생들에게는 중국어국제교육과정과 전액장학금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3급 210점 이상이어야 하고, HSKK 성적 소지자이어야 합니다.
 또한, 중국 문화에 대한 기초가 있고, 중국 문화 전파에 관심이 있는 자에게는 중의학 및 태극문화교육과정과 전액장학금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성적 소지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중국어 보급 관련 전공 학생과 학자들에게는 중문, 중국 역사, 중국 철학 교육과정을 지원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3급 210점 이상, HSKK 성적 소지자이어야 하고, 신청 국가, 신청 순번, 중국어 수준에 따라서 전액장학금이나 부분장학금이 지원됩니다.
 4주 단기 연수과정은 2017년 7월이나 12월에 입학하고, 지원 기간은 4주로 전액장학금을 제공하되, 신청자는 반드시 HSK 성적증명서를 제출하고 중국 유학 경험이 없어야 합니다. 다만 재직 중인 중국어 교사에게는 중국어국제교육과정, 공자학원(학당) 수강생과 강사들에게는 중의학과 태극문화교육과정, 공자학원(학당) 수강생 중 단체 연수자  (10~15명)에게는 '중국어+중국가정문화체험과정'이 제공됩니다.

 신청자는 공자학원 장학금 홈페이지에서 추천 기관, 희망하는 대학의 전공 및 정보를 조회하고, 본인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하여 인터넷상에서 ≪공자학원장학금신청서≫를 작성한 후 기타 신청 구비 서류와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심사 과정, 종합 평가 및 장학생 선발 여부는 본인이 수시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확인하여야 하고, 선발이 되면 접수 대학교와 연락하여 접수 대학교의 안내에 따라 입학 서류를 작성하면 됩니다. 그 후 인터넷상에서 장학증서를 인쇄하여 규정된 기일 안에 등록하면 됩니다. 

차정화 교수(공자학원)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