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서 밝힌 '전북 지역 청년층(15세~29세) 고용률 추이(2000~2011)' 자료에 의하면, 2011년 전라북도 청년층의 고용률은 29.2%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청년층 고용률인 40.5%보다 무려 11.3% 낮은 수치다. 전북 지역 청년층 고용률은 2000년 이후 전국 평균보다 항상 낮은 수치를 보여 왔다. 특히 2005년 이후에는 전국 평균보다 10% 이상 낮은 수준이 지속됐다.

 전북 지역 청년들은 이전보다는 줄었지만 여전히 수도권의 보수와 복지가 좋은 대기업, 공무원 등을 희망하며 그와 동시에 중소기업을 회피하려는 성향도 강하다. 그리고 취업준비가 구체적이거나 적극적이지 못한 상태다. 특히 창업에 대한 관심도는 높은 편이지만, 창업을 취업의 대안으로만 생각하고 있다. 게다가 창업으로 인한 성공의 기대감보다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다. 창업희망 업종도 46.5%가 요식업 등 부가 가치가 크지 않은 업종에 집중되고 있다.
 이에 전라북도는 전북 지역 청년층의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청년들의 선호도를 반영해 맞춤형 고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전라북도 청년들의 의견
 전북발전연구원에서 전라북도 4년제 대학 5곳과 전문대학 3곳의 학생들 총 9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청년 고용 상황이 심각한 원인은 일반대학 학생들의 28.9%는 실력에 비해 좋은 직장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 이외에도 경력직 선호 현상이나 일자리 정보 부족 등이 심각한 원인으로 꼽혔다. 전문대학 학생들의 경우는 33%가 너무 많은 대학 졸업생들을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그 이외에 경력직 선호 현상이나 일자리 정보 부족 그리고 실력에 비해 좋은 직장을 선호한다는 항목을 선택했다. 비록 순위는 다를지라도 실력에 비해 좋은 직장을 선호하는 청년들의 목표와 많은 대학 졸업생으로 인한 초과 인력 공급, 마지막으로 일자리에 대한 정보 부족 등이 청년 실업의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대학생들이 원하는 청년 고용 정책에 대한 물음에 일반대학 학생의 26.5%가 '특정 직업 훈련과 같은 프로그램 제공'을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꼽았다. 이어서 '취업 관련 대학교의 커리큘럼 강화'와 '취업 정보의 적극적 제공 정책'을 각각 21.3%와 17.2%의 학생들이 선택했다. 전문대학 학생들은 '직접적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을 22.2%의 학생들이 선택했으며, '취업 관련 대학교 커리큘럼 강화'와 '졸업 이전 기업 인턴제 실시' 등을 17%와 16.3%의 학생들이 선택했다.
 중소기업 취업 의사와 회피 성향에 관한 설문조사에서도, 전라북도 대학생들의 약 70%는 중소기업 취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일반대학 학생은 71%가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다 대답했고, 전문대학 학생들도 66.8%가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다고 대답했다. 중소기업을 회피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일반대학 학생은 '미래비전'(27.3%), '고용안전성'(20.5%), '낮은 급여'(19.8%), '회사인지도'(15.6%)를 선택했다. 전문대학 학생은 '근무환경 및 복리후생'을 29.8%로 중소기업을 가장 회피하는 큰 원인으로 선택했다. 그 다음은 일반대학 학생과 똑같이 '미래비전'(18.4%), '고용안전성' (17.6%), '회사인지도'(17.6%)를 선택했다.
 청년 고용이 안되는 문제
 청년 고용의 문제는 국내외 경제 침체로 일자리 창출 이 점차 저하되면서 일자리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리고 산업 수요를 초과하는 고학력 청년인력의 배출로 인해 높은 기대임금과 고용 안전성이 보장되는 일자리만 선호하는 구직 형태도 한 몫을 하고 있다. 고학력 청년인력은 기업에서 원하는 실무역량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사회로 진출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교육을 필요로 한는 신입 인력보다, 당장에 투입 가능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경력직 인력을 선호한다. 그 결과, 취업준비생 청년인력이 선호하는 대기업, 공공기관의 관리직, 전문직 등이 줄어들고 서비스, 판매직 등 단순 노무직이 증가하고 있어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청년취업2000 사업'은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 재고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시행된 정책이다. 이 정책은 최근 경제위기 이후에 중소기업이 불안해지고, 그 결과로 청년들이 중소기업 취업을 더욱 기피하게 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래서 이 정책은 도내 청년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등에 수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가지는 인식을 변화시키고, 중소기업의 인력난도 해소시키는 일거양득의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뿐만 아니라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한 사업도 주목받고 있다. 지역전략산업 및 뿌리산업 등과 연계한 '특성화고 명장육성사업'은 산·학·관 연계로 취업역량을 강화시켜 고졸생들이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 내용은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취업지원을 통한 각종 기업협력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고졸 취업 활성화에 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대학도 추진하고 있는 대학 산·학·관 커플링사업은 대학에 전문성, 창조성, 인성이 함양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청년 취업률을 올리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공 계열을 대상으로 시작한 이 사업은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농업생명과학분야 등을 매년 추가함으로써 청년층의 일자리 부족과 기업인력 수요 해결에 기여를 하고있다는 평가다. 우리대학 커플링사업단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회 연속으로 커플링사업에 선정됐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덕분에 성과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부모님도 말리는 청년창업
 청년창업에 대한 사회인식은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편이다. 특히 자기 자녀의 창업을 더욱 부정적인 눈으로 본다고 한다. 2013년 현대경제연구원이 진행한 '창업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자녀가 창업한다고 하면 반대하겠다는 의견이 52.1%로 과반수를 넘었다. 거기에 청년층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창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생각하고 있다. 청년들이 체감하는 청년창업 환경은 전반적으로 열약하다는 평가다. 창업 환경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10% 내외다.
 창업지원을 위한 정책도 청년층보단 중장년층에 맞는 창업지원만 이루어지고 있다. 다른 연령층과 다르게, 청년층은 교육·서비스 계열 창업에 많이 집중돼 있다. 이에 맞도록 청년층에게 적합한 맞춤형 창업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창업지원 정책도 이론 교육에 주로 많은 프로그램과 예산이 책정돼 있어서 실제 창업활동으로 잘 이어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해 창업 활성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전라북도는 이에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도모하는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청년창업활성화 지원사업'은 전라북도 예비창업자들을 지원해 창업에 성공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이다. 네일아티스트, 두피관리사, 푸드코디네이터 등 참살이 업종들을 위한 참살이 실습터 운영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즉, 실습교육을 통해 초급기술자를 숙련기술자로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라북도 청년 1000 New-Star 육성 사업'은 전라북도에 1천 명의 청년 기업가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자금 혹은 자문만 지원하는 단순한 사업이 아니라, 기업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를 때까지 계속해서 지원한다. 이 사업으로 인해 1천 명의 청년 기업가가 육성된다면, 단순한 1인 창업이 아니라 1천 개의 기업이 생기는 거나 마찬가지다. 기업에는 적어도 최소한의 인원이 충당돼야 하므로, 이로 인해 간접적인 고용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젊은이는 반드시 취직해야 한다', '젊은이가 빈둥빈둥 대는 것은 잘못이다'란 말은 일반화의 오류다. 그들도 일을 하기 싫어서 안 하고 있는 건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막상 취업을 해도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고, 불안한 고용안정성 속에서 언제 해고당할지 몰라 불안해 하는 현재의 우리나라 고용환경. 이러한 사회 환경이 바뀌지 않는다면, 취업률 하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