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5천만 국민은 서로를 잘 모른다. 익산 사는 A씨는 천안 사는 B씨가 무슨 일을 하는지, 자녀는 몇 명인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정치인이나 언론인 그리고 연예인에 대해선 TV나 인터넷을 통해 개인정보, 활동이력, 나아가 그들의 사소한 언행까지 속속들이 접할 수 있다. 그렇게 접한 사건의 잘잘못을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하며, 그들이 미디어에 모습을 비추고 사람들의 신뢰를 살 수 있는 인물인지 평가한다. 그렇게 미디어에 노출되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그들을 우리는 '공인'이라고 부른다.
공인은 국내에서는 일반인들의 말과 행동에 모범이 돼야 한다. 또한, 해외의 언론에도 노출돼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결정지을 수 있다. 특히,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정치인의 자녀도 주목받는다. 그러나 국민들의 민심은 뒷전에 둔 몇몇 정치인의 자녀들이 말썽을 일으키며 해당 정치인의 이미지를 깎아내리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된 경기도 도지사의 아들은 군 복무 중 후임병 폭행에 이어 마약 투약 혐의로 체포됐다. 그 외에도 전 대통령의 아들이 마약혐의를 받고도 수사선상에서 제외됐던 사건과 국회의원 자녀의 몰카 및 성매매 사건은 국민들의 질타를 받았다.
이러한 사건들로 여론은 '정치인과 아들은 별개다', '아들 교육 똑바로 하지 못한 정치인이 문제다'라는 식으로 나뉘었다. 하지만 문제는 정치인 자녀의 범죄가 아니라 공정하지 못한 처벌이 핵심이었다. 정치인 자녀가 범죄를 저지를 수 있고, 자녀를 제대로 교육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정치인의 자녀라는 이유로 검찰의 사건 수사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 아닌가?
공인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죄를 저질렀을 때 공정하게 처벌을 받는 것 또한 공인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강선영(행정언론학부 2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