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매번 새롭고 다양한 소재의 예능 프로그램을 접하곤 한다.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보면, <백종원의 3대천왕>과 같은 먹방이 먼저 유행을 타다가 MBC에서 방영한 <아빠 어디가?!>처럼 아빠와 아이들이 함께하는 육아방송, 그리고 요즘은 메인 MC 없이 진행되는 리얼리티 예능 <윤식당>, <효리네 민박>같은 프로그램이 대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각 예능만이 나타내는 포맷이 있고, 캐릭터가 있다는 것이다. 모두 저작권이 있는 순수 대한민국 예능 작품이지만, 중국이 하나둘씩 작품을 표절하고 있어 문제다.
과거 중국은 <런닝맨>과 <아빠 어디가?!> 예능 프로그램 판권을 구매해 정당하게 중국판 예능이라고 외치며 방송을 시작했다. 시청률 역시 최대기록을 경신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는가 싶었지만, 사드로 인한 한한류가 확산되면서 분위기가 얼어붙었다. 결국 중국 방송사에서는 1년에 한 번 한국 예능 판권 구매를 허용하는 등 한류 제한이 심해지면서 종방 없이 사라졌다. 이로 인해 중국판 한국 예능은 보기 힘들어질 줄 알았으나 중국은 한국 예능 판권을 구매하지 않고 말없이 표절하기 시작했다. 최근 가장 재밌게 봤던 예능 <삼시세끼>, <윤식당>, <효리네 민박> 모두 제작진 모르게 중국에서 비슷한 포맷과 출연자 콘셉트를 베껴 방송을 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이 범죄에 해당되는 표절을 하는 이유는 산업구조 상 방송사끼리 과도하게 경쟁하는 분위기에서 저작권 관련 법적, 제도적 장치가 미약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사드로 인해 한국 예능 포맷을 사고 싶어도 살 수 없어졌지만, 화제성은 1위이기에 한국 예능을 포기할 수 없다고 한다. 또한, 법적 장치 또한 미약하기에 표절은 계속될 것이다. 국적은 달라도 같이 방송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표절은 불쾌한 행동임이 틀림없기에 양심에 맞게 방송을 제작하길 바랄 뿐이다.

강선영(행정언론학부 2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