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신입생들과 재학생들이 유능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라면서 다음 능력을 키우기 바란다. 전공에 대한 해박한 지식, 탁월한 공부방법과 커리어 관리방법 그리고 뛰어난 소통능력.
전공하고 있는 학문과 자신의 특성과 사회에서의 요구가 만나는 지점을 탐지해내야 한다. 그리고 진로분야를 가급적 일찍 확정한 후 진로개척 계획을 세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체험을 축적하자. 우리대학은 재학생들의 직업능력과 지도자적 자질을 고도화하기 위하여 융합전공, 산학일체형 현장체험, 1학과 1기업 1특허, 창업능력인증제도, 도의실천인증제도, 3합신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여러분이 이러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기량을 최대로 확장시켜 두는 것이 필요하다.
한 가지만 잘해서는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기 힘들 정도로 사회에서의 업무는 복합적이고 다층적이다. 기획하고 자료를 찾고 실행한 다음 원하는 성과를 도출하는 과정에는 여러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재학생 시절부터 명심해야 한다. 그래서 미리 체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저런 프로젝트를 해보면서 업무에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목표에 도달하는지를 미리 체험해 두면 유능한 인재가 될 수 있다. 우리대학에 설립되어 있는 여러 동아리나 체험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문을 두드려 보기 바란다. 대부분의 조직은 유경험자를 원한다. 다양한 체험을 해두어야 하는 이유이다.
글쓰기를 비롯한 소통의 능력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필수적이다. 현장에서 상대방에게 나의 의도를 적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정확한 메시지, 자세한 도면, 상세한 데이터를 작성할 줄 알아야 한다. 글쓰기, 말하기, 그리기, 도면, 수식을 만드는 훈련을 평소에 해두자. 수업시간에 제출하는 과제의 제작, 발표 등을 창의적으로 해보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남다른 시도가 아니면 인정받지 못하는 분야가 많다는 것도 염두에 두기로 하자.
이런 일들을 하는 것이 벅차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도와줄 사람은 오히려 기쁘게 생각할 것이다. 여러분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분은 여러분들의 수업 담당 교수님들이다. 수업 중에 흥미를 느낀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면담을 신청하여 도움을 받아가면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기 바란다.
자신의 전공과 사회에서의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분석, 직장에서 필요한 체험의 축적은 여러분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다. 우리대학의 교수님과 각종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미래를 열어가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