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연합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동아리 연합회는 동아리 공동의 권익을 보호하고, 동아리들이 각기 고유한 색깔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돕는 학생 대표 자치기구입니다. 우리들은 자주적인 대학 문화를 통해 사회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창조적인 생각을 하는 공동체가 되기 위한 자율적 실천공간을 만드는 데 힘쓰고 있죠. 또한 동아리와 동아리연합회의 활동을 정립하고 개별동아리의 목적과 활동이 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35대 총동아리연합회 '발그림자', 그 명칭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발그림자'란 '찾아가고 찾아온다'는 뜻의 순우리말입니다. 총동아리연합회가 직접 다른 동아리를 찾아가고, 그들 또한 부담 없이 저희를 찾아올 수 있도록 편한 환경을 만들고 싶은 마음에 이런 명칭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지난 13일부터 이틀 간 동아리 가두모집이 진행됐는데,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됐는지 궁금합니다.
 올해 동아리 가두모집은 작년과 같이 학생회관과 새세대 광장에서 진행됐습니다. 각 동아리의 색을 표출하고 학우들에게 동아리를 홍보하기 위함입니다. 과거에는 학생회관 1층에서만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장소가 너무 협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동아리에게 넉넉한 공간을 마련해주기 위해 학생회관뿐만 새세대광장에서도 가두모집을 진행했습니다. 댄스 동아리 '웨이브'의 경우, 실내인 학생회관에 비해 확트인 새세대 광장에서 준비한 춤을 선보였고, 노래 동아리 '하울' 또한 새세대광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거리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렇듯 이번 중앙동아리 가두모집은 넓은 장소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학생들이 취업 준비로 인해 동아리 활동을 활발하게 참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최근 들어 중앙동아리 수도 많이 줄어들고,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려는 학우들도 매년 줄어들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점은 저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동아리 생활을 통해 학우들이 찾을 수 있는 도움이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학우들이 동아리를  통해 도움을 받고 알찬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저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각 중앙동아리 대표자들과 중점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향후 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큰 계획은 다른 대학 동아리연합회와 함께 교류를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타학교 이색적인 동아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각 대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면서 교류할 것입니다. 이에 따른 긍정적인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학우들 간의 자유로운 소통, 그리고 본인의 끼와 가창력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인 봉황가요제가 성공적으로 마쳤으면 좋겠네요. 이 외에도 동아리 연합회에서 주관하는 벚꽃문화제, 2학기 가두모집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대학 구성원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훗날 자신을 돌아봤을 때, '아, 내가 대학시절에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많이 얻었구나',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구나'하고 생각할 수 있는 학우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미련이 없는 대학생활을 보냈으면 합니다. 지금이라도 대학 생활에 미련이 남는 학우가 있다면 중앙동아리의 문을 두드려보는 건 어떨까요? 강요가 아닙니다. 학우 여러분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동아리가 분명히 있을 겁니다. 
 
 
                                                             정은지 기자 dytjq0118@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