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메시지의 출현도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카톡, 페이스톡,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수많은 정보가 오가고 있다. 이러한 때 지인들끼리 가상공간에서 구어체로 대화를 나누는 상황이 많아지게 된다. 앞으로 몇 주에 걸쳐 한 번 알아두면 유용하게 쓰일 몇몇 형태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편집자
 
 아는 사람과 톡을 하다 보면 많이 틀리는 것 중 하나가 '가든 말든/가던 말던'이다. 관련하여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할는지/할런지/할른지'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기로 하자.
  (1) 걔가 그 일을 제대로
   (할는지 할런지 할른지) 의문이다.
 헷갈릴 때 학생들이 주로 하는 일은 일단 써 보고 눈에 익은 것이 무엇인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그런데 TV에서의 자막 표기, 영화에서의 자막 표기, 노래방 기기의 가사 표기 등은 믿을 만한 것이 못 된다. 따라서 일단 써 보고 알맞은 것을 판단하는 일은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갈는지/갈런지'도 후자로 표기되는 경우가 많으니 문제이다. 옳은 표기는 '갈는지'인데 이 또한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다. 아래에 제시된 세 경우를 잘 대비해 보자. 
  (2) 가. 내일 서울에 갈는지 모르겠다.
      (미래 상황)
    나. 지금 서울에 가는지 모르겠다.
      (현재 상황)
    다. 어제 서울에 갔는지 모르겠다.
      (과거 상황)
 (2가)에는 '내일', (2나)에는 '지금', (2다)에는 '어제'라는 단어가 있어 각각 미래, 현재, 과거 상황을 나타낸다. (2가)의 '갈는지', (2나)의 '가는지', (2다)의 '갔는지'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것이 '-는지'이기 때문에 '갈는지'가 맞는 표기라고 확정하면 된다. 우리가 '갈런지'라고 많이 쓰는 이유는 '통틀어/통털어×'처럼 두 번째 글자 이하에서 '으'가 '어'로 발화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2)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형태 '-는지'가 다시 강조될 필요가 있겠다.
 이와 유사한 것으로 '선택'의 상황과 관련된 '가든지 말든지'가 있다. 이 또한 '가던지 말던지'로 발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긴 오류라 볼 수 있다. '-던지'라는 형태도 있지만 '선택'의 상황에서는 '가든(지) 말든(지)', '있든(지) 없든(지)'와 같이 '으' 계열로 쓰자. 다음 문제를 확인하도록 하자.
  (3) 가. 제 시간에 서울에
   (도착할는지 도착할런지)
    모르겠다.
    나. 거기에 가
   (있든지 있던지)
    마음대로 해라.
    다. 가려고 하면
   (어디든지 어디던지)
   갈 수 있다.
   라. 선물로
   (무엇이든 무엇이던)
   가져가자. 
   마. 거기에
   (가든 말든 가던 말던)
   난 모르겠다. 
 모두 전자가 올바른 표기이다. (3다)는 '부산이든 서울이든'으로 바꿔치기가 가능하니 선택의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3라) 또한 '인삼이든 홍삼이든'으로 바꿔치기가 가능하다.
 그런데 '-던지'는 없는 것인가? 물론 '던지다'에는 '던지-'가 보인다. '가던지', '보던지', '웃던지' 등과 같은 '-던지'가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4) 가. 얼마나 큰 피해를 봤던지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나. 얼마나 되던지 몰라?
    다. 피해를 봤든지 안 봤든지 내
       알 바 아니야.
 (4가), (4나)에는 '-던지'가 보인다. 바로 과거의 상황을 회상하는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4다)는 과거의 상황이지만 영어의 'or'와 관계되는 선택의 상황임에 유의해야 한다. 문맥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이와 비슷한 경우를 톡에서 많이 사용한다. 바로 (5)와 같은 표현이다. '-든'인지 '-던'인지 헷갈린다.
  (5) 가. 여친이 생기니
   그렇게 좋든?
   어제 거기서 뭐하든?
    나.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거든
     아니거든
     맞거든
 (5가), (5나) 중에는 과거의 상황을 회상하는 바로 '-더-'와 직접 관련되는 것이 있다. 바로 (5가)의 경우이다. (5가)는 틀린 표현이다. '그렇게 좋던?', '거기서 뭐하던?'으로 수정해야 한다. '-든'을 써서 굳이 선택의 상황으로 몰아넣을 필요는 없다. (5나)는 상대방이 모르고 있을 내용을 가르쳐 주거나 상대방에게 핀잔을 주거나 하는 상황에서 요즘 활발하게 쓰이는 형태이다. 이것을 괜히 과거의 상황과 관련하여 '-거던'으로 쓰지 않도록 하자. 적어도 표준어에 한정한다면 '-거던'은 한국어에 없는 표현이다.
 다음 문제를 풀어보면서 마무리하도록 하자.
  (6) 가. 그 해일이 피해가 얼마나
    (크든지 크던지)
    생각하기도 싫다.
    나. 값이
    (얼마든지 얼마던지)
    다 지불하겠다.
    다. 하나도 안
    (틀렸거든 틀렸거던). 
 (6가)는 과거를 기억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그러므로 '-던지'를 사용하는 것이 옳다. (6나)는 '1천 원이든 2천 원이든'과 같은 선택의 상황이라 보면 된다. 그러므로 '얼마든지'가 맞다. (6다)는 요즘 잘 쓰는 표현으로서 어조에 따라 상대방에게 핀잔을 줄 수도 있다. '-거던'은 틀린 표현임을 명심하자.

  임석규 교수(국어국문학과)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