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5.18의 주요 계획은 무엇인가요?
- 현재 우리 동아리는 5.18 대학생 법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518특별법이 통과되고 헬기사격 등 이 추가로 드러나고, 미국의 기밀문서들이 공개되자 미국이 5·18 당시 단순히 묵인을 넘어 전두환 신군부를 지원한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동아리에서는 전두환의 재수사와 미국의 사과를 요구하는 여론을 만들기 위해 오는 19일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518검사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는 16일에는 교내 소극장에서 〈택시운전사〉를 상영해 학생들과 5.18의 의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리대학 학생들 중 상당수가 임균수 열사 추모식에 대해 모르고 있습니다. 올 임균수 열사 추모식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 우리 역동은 오는 18일 원광대민주동문회에서 진행하는 임균수 열사 추모행사에 같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매년 진행하고 있는 역사기행의 일환으로 광주 망월동묘역에서 임균수 열사를 기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왜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하나요?
-광주항쟁 38년이 지났지만 아직 광주항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전두환과 신군부는 최초 발포명령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고, 아직도 찾지 못한 이름 없는 열사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광주시민들이 애기했던 자유로운 사회, 그리고 제대로 된 민주주의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5.18 그 당시 광주시민들이 신군부의 무력에 항거해 외쳤던 진정한 민주주의을 위해 우리 역동은 앞으로도 계속 정진해나갈 생각입니다. 결국 이것들이 우리들이 5.18광주민주화운동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홍건호 기자 hong7366@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