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부터 개혁개방을 실시한 중국은 커다란 경제성장을 이루어 서민들의 생활이 크게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막강한 영향력이 있어 G2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갈수록 양극화되고 있는 빈부격차는 점차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정부에서 전문 '빈곤 탈출 계획'을 세워 해결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에 이르렀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이 '빈곤 탈출 계획'에는 정책지원, 인력지원, 자금지원, 기술지원 등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재미있는 것은 중국의 표준어를 보급하는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표준어 보급'이라는 말은 단일 민족인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하겠지만 중국에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중국은 면적이 960만 평방킬로미터나 되는 광대한 대륙 일 뿐만 아니라, 56개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가 동시에 사용되고 있다. 지역에 따른 7대 방언(지역 언어)구가 있는가 하면, 대부분 소수민족은 자신들의 민족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언어 환경에서 원활한 교류를 위해 정부에서는 1950년대부터 표준어를 확정하여 꾸준히 보급해왔다. 통계에 따르면, 근 70년 기간의 꾸준한 노력으로 표준어 보급수준이 현저히 향상 되어 평균 보급률은 70%를 초과했지만, 지역과 지역 특히 동부와 서부 및 도시와 농촌에는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 큰 도시의 표준어 보급률은 90%를 초과하는 반면, 많은 농촌지역에는 40% 좌우, 일부 소수민족들의 집중거주지는 이보다 훨씬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런 언어소통 장애는 농민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경제가 발달된 동부지역으로 진출하는데 커다란 걸림돌로 이어져, 이들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없게 되는 요인으로 된 것이다. 때문에 얼마 전에 정부 관련부서에서는 <표준어를 보급하여 빈곤을 탈출하는 행동계획(2018-2020년)>이라는 정책를 지방정부에 발부했다. 이 계획서에는 표준어 보급률이 경제성장과 빈곤을 탈출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크게 부각시켰을 뿐만 아니라, 표준어 보급률을 지역 정부와 지방 교육부서의 업적평가내용에 포함시켰다. 각 지방 정부와 교육부서에서도 역시 아래 행정부서의 업적평가내용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표준어 보급을 낙후한 농촌의 촌장과 서기장의 주요업무중의 하나로 확정했다. 지방정부에서는 의무교육을 강화하고 각종 연수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표준어를 보급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송과 TV 역시 표준어를 보급하는데 무시할 수 없는 수단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2020년까지 촌(한국의 '리'에 해당)마다 심지어는 가구마다 방송과 TV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다. 이런 계획의 일환으로 2018년 봄에는 정부에서 가장 빈곤한 농촌 지역에 TV 30만 대를 기증했다는 보도도 있다.
 또 지난 4월에는 교육부에서 표준어를 보급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발부했는데, 2020년까지 현재 70%의 보급률을 80% 이상으로 향상시키는 목표를 확정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와 기본원칙, 주요조치 등을 제시하여 표준어를 보급하기 위해 안간 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넘어야 할 고비들이 아직 많기 때문에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차정화 교수(공자학원)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