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사상연구원과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원불교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학술대회가 지난달 14일 '원불교와 독립운동'을 주제로 개최됐다.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원불교 법인성사 10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대학의 근본인 '원불교'가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과 관련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를 파악하고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가 됐다.
 기조 강연을 맡은 박민영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일제의 감시와 탄압 속에서도 불법연구회가 친일화 되지 않고 민족종교로서의 모습을 의연히 지켜낸 점을 강조했다.
 이어 박맹수 총장이 원불교사상연구원에서 발굴했던 원불교인 독립운동가들을 소개했다. 김용달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소장이 3·1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난 1924년에 불법연구회가 설립됐다는 것을 주장했다.
 이후, 김도형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연구원의 '소태산과 도산 안창호', 윤상원 전북대 교수의 '김제지역 원불교와 독립운동', 이숙화 한국외국어대 교수의 '황온순의 항일 민족운동' 등의 논문 발표가 이어졌다.
 박맹수 총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이후 독립유공자 서훈 신청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민족의 독립을 위해 일제에 항거한 원불교 선진들의 독립정신과 개벽정신 함양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학술대회 의의를 밝혔다.

 한편 원불교사상연구원과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원불교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또 다른 차원의 독립운동으로 원불교를 조명했다는 평이다. 

임지환 기자 vaqreg@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