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에 돌풍을 일으켰던 간헐적 단식이 여러 방송을 통해 최근에 다시 주목받고 있다. 간헐적 단식이란 일주일에 이틀은 24시간 동안 단식을 하고, 3~5일은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감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말한다.
 간헐적 단식에는 16:8 법칙과 5:2 법칙이 있다. 16:8 법칙은 하루 중 16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 뒤, 나머지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방법이다. 보통 저녁 식사를 한 다음 날 아침을 거르고, 자정에 점심을 먹는다. 유의해야 할 점은 저녁 식사를 오후 6시쯤 하고, 다음날 점심시간 때까지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간단한 간식이나 야식을 절대 먹으면 안 되고, 물은 마셔도 된다. 다이어트가 목적이면 하루에 섭취하는 음식을 열량 1,500kcal로 줄여야 한다. 5:2 법칙은 일주일 중 5일은 평소대로 식사하고, 2일은 24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일주일 중 화요일과 목요일에 아침, 점심을 거르고 월요일은 그대로 식사하며 화요일 아침, 점심을 거른 뒤 전날의 저녁 식사 시간과 같은 시간에 저녁 식사를 하는 것이다. 이 방법 역시 다이어트를 위해 시행한다면, 하루에 먹는 식사량은 1,500kcal가 적합하다고 한다.
 앞서 설명한 두 가지 방법 중 자신에게 더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다만 꼭 기억해야 할 몇 가지가 있다. 간헐적 단식의 가장 큰 부작용인 근육 손실을 보완하기 위해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막을 수 있어 요요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 장시간 공복으로 저혈당 쇼크가 올 수 있는 당뇨 환자나 성장기 청소년은 섣불리 시작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지금까지 다양한 다이어트를 시도해봤지만, 실패했거나 폭식하는 습관이 있다면 한 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손금산(행정언론학부 2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