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행사를 국내에서 유치하는 빈도가 잦아지면서 호텔,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제적인 유명인사들의 국내방문이 늘면서 호텔에서 VIP고객을 관리하는 전문직 ‘GRO(Guest Relations Officer)’가 유망직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신 서비스업으로써 21C 유망직종의 하나로 손꼽히는 GRO는 고객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호텔에서 주로 VIP고객을 관리하는 일을 한다.

 주로 호텔의 로비 또는 귀빈층에 근무하면서 VIP객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호텔 내·외에서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담당하는 것이다. 주요 업무로는 체크 인, 체크 아웃 등 호텔 내에서의 일상적인 서비스는 물론이고, 고객의 스케쥴 관리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해준다.

 또한 각종 정보 수집과 필요에 따라 물품 구입을 대신해 주기도 하는 등 비서 역할를 담당한다 이처럼 GRO는 대부분 유명인사들이 투숙하게되는 VIP고객들을 상대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해결해 줘야 한다.

 따라서 GRO가 되기 위해서는 능숙한 외국어 실력과 언어구사 능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고, 세련된 매너와 정치. 경제 등에 대한 풍부한 상식도 갖추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GRO는 외국인 고객들이 편안하게 업무와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까운 동료이자 친구로서의 세심한 배려와 인간적인 마음이 요구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특급 호텔뿐만 아니라 일반 호텔에서도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GRO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GRO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은 별도로 없고, 주로 대학에서 호텔 경영학을 전공하거나, 사설훈련기관 등에서 호텔업무와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들은 주로 호텔에 취업하나, 서비스 교육 담당기관, 연수원, 기업의 홍보부서 등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자료제공 : 전북잡코리아 (http://063.jobkorea.co.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