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멀 호더(Animal Hoarder)'라는 단어를 알고 있나요? 애니멀 호더는 동물을 기르는 것이 아닌, 수집하는 행위에 가까운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들은 동물을 잘 돌보는 것보다는 수를 늘리는 데에만 집착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자신이 기르고 있는 동물들을 제대로 관리 못해 동물에게 상해와 질병을 유발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그들 스스로가 자신들이 동물에게 모든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어, 이러한 행위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사례로 한 시사·교양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200마리 유기견을 키우는 고물장수에 대한 에피소드를 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그는 개를 무척 사랑하는 인물로 포장됐지만, 사실은 더럽고 좁은 방에 부양 능력 이상의 개들을 키운다는 측면에서 동물을 학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애니멀 호더들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평범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동물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입양하는 것은 정말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 마음가짐 하나만으로 동물들을 키울 수는 없는 것입니다. 동물을 키울 여건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무작정 동물들에게 다가가는 행위는 오히려 상처를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동물들이 불쌍하다고 부양능력 이상의 동물들을 데려다가 잘 돌보지 못하는 것은 동물학대와 다름없다는 것도 명심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애니멀 호더의 대부분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신이 애니얼 호더가 의심스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게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배지혜(행정언론학부 1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