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더불어민주당과 교육부가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비교과 영역 폐지'를 검토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달 1일, 교육부는 대입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기소개서 폐지 및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등 학생부의 '창의적 체험 활동' 부분에 기재하는 비교과 영역을 학종에 반영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달 26일, 학종 선발 과정에서 어떤 비리나 위법행위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종 선발 비율이 높고, 특수목적고(이하 특목고)와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 출신 학생이 많은 13개 대학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발표했다. 그러나 교육부의 이런 대처에 곳곳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갑작스러운 실태조사와 학종의 비교과 영역 폐지 검토가 이번 2020학년도 입시에도 영향을 미칠까 고3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당사자나 자녀가 이번 실태조사의 대상으로 지목된 특목고와 자사고에 다니는 경우에는 걱정이 더 크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비교과 영역 활동으로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고 공교육이 활성화되는 현시점에서 비교과 영역을 폐지하면, 학교가 수능 위주의 시절로 돌아가 특권층의 사교육비가 증가하는 등의 폐단이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 면접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도록 하는 정부의 제도부터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학종의 불공정 논란을 바로잡기 위해 무작정 비교과 영역을 폐지하는 것보다는 앞으로도 이 같은 불공정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 면접과 학종의 공정성을 담보해 낼 수 있는 정책을 먼저 강구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황유경(신문방송학과 2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