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신문>에서는 창간 63주년 기념 특집을 맞아 학생운동이 활발했던  80년대에 발간된 <원대신문> 창간기념호를 통해, 대학신문의 과거와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유추해보고자 한다. /편집자

 

▲ 1989년 10월 4일에 발행한 창간 33주년 기념 특집호 1면 사진

 

   짖지 못한 개, 울지 못한 새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겪은 후 불안정했던 이승만 정권은 국가보안법 등을 제정해 미 군정 때보다 더 엄격했고 언론과 마찰을 빚는 사건이 자주 일어났다. 저항적 특성을 비췄던 언론은 자유당 정권에 비판적이었고, 권력은 언론을 탄압하는 악순환이 계속됐다. 특히 정부는 대구 매일 테러 사건, 경향신문 폐간 사건 등을 일으키며 정부를 비판하는 언론을 정부의 입맛대로 통제하고 탄압하려 들었다.

 이에 국민은 발 벗고 일어나 민주화를 외쳤고, 4.19 학생혁명으로 이승만 대통령은 하야했다. 이후 민주당이 집권했다. 민주당은 '언론정책 철폐를 통한 완전한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했다. 이에 언론은 '자유기'를 맞이했다.
 발행의 자유를 보장한 것은 긍정적이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컸다. 사회가 무질서해진 틈을 타 각종 사이비 언론이 쏟아져 언론이 범람했기 때문이다. 언론자유 최대의 황금기인 동시에 최대의 혼란기였던 것이다.
 5.16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 대통령은 사이비 언론인 및 언론 기관 정화를 목적으로 발행에 필요한 자체 시설을 갖춘 언론사를 제외한 모든 기관을 폐지했다. 이는 1천200개의 정기간행물 폐간과 916개의 언론사는 81개로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다.
 언론은 점점 산업화됐으며 권력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이런 현상에 실망한 사회, 특히 대학생들의 격렬한 비판이 있었다. 이에 동아일보 기자를 필두로 언론통제에 맞서 '언론자유수호운동'을 벌였으나 소극적인 투쟁에 그쳤다.
 1971년, 전국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고 유신 체제가 자리 잡았다. 국가 정보기관은 언론사를 상시 침입하고 검열했으며, 과거와 달리 일말의 저항도 없었다. 정부는 프레스 카드제 실시, 각 부처에 대변인제 도입, 각 기관의 취재 제한 조치 등 많은 수단을 사용했다.
 
   대학신문은 변해왔다
 1980년 전두환이 집권하는 시대 한국 언론은 가장 암흑기였다. 전두환 정권은 다수의 언론인을 강제로 해직하고 광주사태 이후 언론통폐합을 실시해 민주화 요구를 막고 신군부에 대한 언론의 자발적인 충성을 요구했다. 9시 뉴스의 시작은 항상 전두환 대통령이 등장했으며 대중매체는 전두환 대통령의 이미지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됐다. 이른바 '땡전뉴스'의 시대가 펼쳐졌다. 1988년 2월 노태우 정권이 집권한 후에도 광주사태, 전두환 구속 요구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 등으로 언론에 대한 국민의 비판의식을 고조시켰고, 국민은 '누구를 위한 언론이고, 누구를 위한 자유인가'라는 목소리를 냈다.
 1980년은 수많은 탄압과 독재의 시기였다. 특히 사람들을 억압하고 통제하기 위한 독재 정권의 검열이 생기며 시민들은 언론을 향한 신뢰도가 바닥을 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학생들은 이 독재 정권의 검열을 피하려 종이신문을 통해 자체적으로 정보를 모으고 공유하며 더욱 응집돼 나갔다. 그렇게 자체적으로 학생신문과 대학신문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고, 주로 대학의 이야기보다는 사회적 시국 현안을 다루며 학외 기사로 도배됐다. 그만큼 대학언론은 대학생들이 사회의 비판적인 목소리를 담을 수 있었던 당시 몇 없던 매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검열을 피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대학 대내외적으로 신뢰도가 높았고 활발했던 학생운동을 도와주는 매개체가 되기도 했다. 이는 대학언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의의가 돼주었다.
 다만 '전국 대학기자연합'이 제작했던 한 기사에 실린 '대학신문이 대중선전사업의 중심이 돼야 한다'는 주장을 보면, 대학신문이 주는 운동권이 과격한 투쟁으로 변하는 악영향이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후 1990년대 초부터는 운동권 쇠퇴와 함께 인터넷이 발달했다. 당연하게도 사람들의 시선은 종이신문보다 편리성이 뛰어난 웹서비스에 집중했고 이는 종이신문의 퇴보를 일컫게 했다.
 이어 대학신문들은 학생들의 전유물이자 학교에 귀속된 부속기관이 되며 일부에서는 대학에 대한 비판 기사와 민감한 정치 이슈에 대한 검열이 이뤄지기도 했었다.
 현재에 와서는 정치적인 이슈보다 사회문제, 대중문화 같은 더 다양한 문제가 소재로 다뤄지고 있다. 이는 다른 매체에서 전문가들에 의해 더 정확하게 알려지기 때문에 대학신문만이 주는 진보적인 성향과 젊은 지성 및 시각 등의 특색이 무뎌지게 만들었다. 특히 정보 전달 매개체의 증가는 이를 더 가속화 시켰다. 더불어 본래 학생들이 참여했던 이전과 다르게, 학보사에서 보여줬던 대학생의 시각이 현재에 맞춰 변해버렸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 91년 9월 26일, 투쟁 중 부상을 입은 우리대학 김재용 동문
 
   창간기념호를 돌아보자
 1988년 580호 원대신문
 - '누구를 위한 언론 자유인가'
 88년도에 발행한 32주년 창간기념기획은 일제강점기부터 전두환 정권까지 이어진 '한국 언론 탄압사'를 심층적으로 적어냈다. 지금까지 각 정권의 언론탄압 정치를 겪으며 언론의 색깔이 사라졌음을 '울지 않는 새, 짖지 않는 개'에 비유했다. 개는 짖어야 하고 새는 울어야 한다며 과거 언론과 달리 이제는 비판의 자유를 누리고자 한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 '청년 학생의 투쟁 방향'
 88년 2월 집권한 노태우 정부가 광주학살 진상조사, 제5공화국 부정비리 진상조사 및 전두환·이순자 구속 문제, 부정선거 진상조사 등 많은 국민의 요구와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뒤로한 채 자신의 정권 안정화에만 힘쓰고 있다고 외쳤다. '노태우 재신임을 저지하고 결국에는 노태우 권력을 박살 내는 투쟁을 준비해야 한다'며 강하고 거침없는 태도를 가졌다.
 1989년 607호
 - '너와 내가 함께 어울려 참세상의 그날까지 뛰어보세'
 우리대학의 축제에서도 당시 학생들의 운동 정신을 비춰볼 수 있다. 학생들은 탄압과 독재에 맞서 독재 타도 5종 경기를 진행하고, '투쟁! 참세상 그날까지'라는 문구로 된 나무를 태우는 등 당시 대학생들의 축제 속에서도 정부를 향한 투쟁 정신을 엿볼 수 있다.
 1991년 660호
 - '언론노동운동의 성과와 반성'
 우리대학 학생들은 70년대 유신정권 이후부터 80년대 제5공화국에 이르는 상황과 언론의 자유 쟁취운동들이 오랜 기간 동안 계승돼왔다. 그 방향과 목적을 잃지 않고 어떻게 운동을 이어왔는지를 시작으로 그간의 성과를 살펴보고 언론노동운동의 한계를 정리했다.
 
▲ 1988년 10월 5일에 발행한 창간 32주년 기념 특집호에 실린 ‘창간기념기획 - 한국언론탄압사’ 기사
 
 
▲ 창간 32주년 기념 특집호에 실린 ‘청년학생의 투쟁방향’
   '그들만'이 아닌 '우리들의'
 앞서 말한 것처럼 <원대신문>도 1980년대에서 1990년대에는 학생운동과 정치적인 이슈를 다루며 대학신문의 전성기(?)를 누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원대신문>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주화 열기가 약해짐에 따라 학생들의 관심에서 벗어나게 된다. 설상가상 우리나라 대학 환경이 변화되면서 '대학언론의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또한 대학생들에게는 대학신문 말고도 '대학내일'이나 '코스모 캠퍼스' 등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것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원대신문>은 이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이슈와 대학생들의 관심사를 적절히 섞으며 '원광 리포트'를 기획하고 기자들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관심이 필요한 대학의 문제점을 알릴 수 있는 '고슴도치'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열린소리', <원대신문>과 피드백이 가능한 '원대신문을 읽고'등의 코너가 준비돼 있다.
 원대신문은 의사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에도 충실하고자 한다. <원대신문>은 오늘도 '학생들이 가장 신뢰하는 신문'이 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앞으로 <원대신문>은 종이신문 외에도 SNS를 이용해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우리들의 리그'가 될 수 있도록 변화해 나갈 것이다.
 
  박인화 기자 aksmfl2@wku.ac.kr
  임채린 기자 dlacofls1014@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