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극권 '오금희'의 한 장면
 
 중국 문화 중 귀중한 보물 중 한 부분인 '전통보건공법'은 중화민족 역사의 오랜 양생의 방법입니다. 이는 자연적이면서 동작이 부드럽고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며, 남녀노소 모두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헬스 효과도 거둘 수 있어서 중국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통보건공법은 양생 이론과 실전 방법이 풍부합니다. 특히 사람들의 장기적인 생활과 노동 실천과정을 통해 부단히 얻어낸 경험들이 점차적으로 정립돼 완성된 것입니다.
 또한 이는 종류가 매우 많고 각자마다 특색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 인민들은 '오금희(五禽  '팔던금(八段  '육자결(六字  등과 같은 여러 종류의 태극권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애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세계 각국에서 전통보건공법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날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신모세혈관 질병 방지와 아건강健康) 질병 방지에 개선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통보건공법은 21세기 이후, 중화 인민들의 창신 의식이 강화되면서 신체의 건강과 관상 효과를 함께 추구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에 존재했던 동작에서 난도를 추가하고 동시에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 5가지 동물의 모습을 모방해 새로운 동작을 창조했습니다.
 신체를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동작이 우아하고 아름다워 관상가치도 함께 지닌 전통보건공법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먼저 대표적으로 '오금희'는 한나라 명의 화타(華가 자연계 동물 다섯 종류,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를 모방해 창안한 체조 형식의 공법입니다. 오금희는 현재까지 발전해 서로 다른 유파를 형성하고, 각 종류별로 차별화된 움직임을 갖고 있습니다. 이 공법을 장기적으로 연습을 한다면 비위 기능의 정돈, 허리 통증 완화, 관절질환 예방, 심폐기능 증진 등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어서 '팔단금'은 단순한 여덟 가지 동작이지만, 여덟 가지 원리를 통해 전신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신체 전반에 걸친 여덟 가지 움직임은 기의 운행을 일어나게 하고 병후 회복을 위해 몸조리할 때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이 공법은 한 호흡으로 한 동작을 취하는 것이 특징이며, 신체를 활성화시키고 체력을 단련시킴으로서 노화를 방지하고 유연성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육자결'은 6개의 음으로 발성해 양성하는 공법으로서 당나라 손사맛의 천금요방(千金要方)에서 비롯됐습니다. 이후 많은 중국 고전 의학에서 다뤄졌으며, 전통적인 호흡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육자결은 '쉬(XU)' '허(HE)' '후(HU)' '스(SI)' '추이(CHUI)' '시(XI)' 6개의 음으로 벌성 되며, 각각의 입모양이 중요합니다. 단전호흡으로 진행하면서 천지의 맑은 공기를 호흡해 기를 모으고, 호흡을 내쉴 때는 특정한 소리를 발성하면서 몸속에 있는 탁기를 토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 발성되는 음성에 따라, 대응되는 경락이나 기의 흐름이 촉진되고 오장 육부의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판단금과 육자결을 동시에 배우고 연습한다면 운동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원광대학교 공자학원에서는 이를 배우는 '양생기공반'과 더불어 특정 무술을 연마하는 '무술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광 구성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해봅니다.
 
  유향전 공자학원장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