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은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거나 실행한 적이 있을 것이다. 지난 3월부터 한 달간 일반인 68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넷 쇼핑몰 G마켓의 다이어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봄이나 여름을 대비해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냐는 설문에 92%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그만큼 우리 사회는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이 많고, 많은 관심만큼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즐비하다.
 널리 알려진 다이어트 방법으로 PT(Personal Training) 받기, 식단 조절 등의 방법이 있는데, 이런 방법들은 장기간 동안 꾸준히 해야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얼마 가지 못해 포기하거나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영향으로 최근 들어 힘이 적게 들고 성공을 보장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성행하고 있는 추세다. 그 예로 생수 단식, 단일 음식 다이어트 등이 있으며, 이는 몸은 편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생수 단식 다이어트는 무력감과 운동 내성이 감소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단일 음식 다이어트는 한 종류의 음식만 먹는 다이어트로 영양학적으로 매우 좋지 않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다이어트 방법을 사용한 사람은 요요현상(한번 떨어졌던 체중이 다시 돌아오는 현상)을 쉽게 겪곤 한다.
 다이어트는 미용이나 건강을 위해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말한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 앞서 말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행하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부작용을 많이 겪곤 한다. 필자는 조금은 편한 다이어트보단,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는 다이어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신체에 부작용이나 요요현상이 쉽게 발생하는 방법이 아닌, 꾸준하게 오랫동안 실천하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중 자신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하길 바란다.

  양호영(스포츠과학부 3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