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캄보디아 해외 의료봉사를 다녀온 우리대학 '일원의학' 봉사단  사진제공 : 최운정 교수
 
 우리대학 병원은 지난해 12월 13일부터 20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캄보디아 의료봉사를 다녀왔다. 과거 1997년 의과대학 동문 선배 의사들의 순직으로 시작된 캄보디아 의료봉사활동은 14회째 계속 이어져오고 있다. 이번 의료봉사활동은 안과 양연식 단장(의학과)을 필두로 의·치·한의대 교수와 학생을 비롯해 전공의, 간호사, 병리사, 외부자원봉사자 등 총 38명이 참여한 가운데 캄보디아 주민 약 2천321명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의료봉사가 펼쳐진 캄보디아 바탐방시 원불교 한국구제병원은 치료를 받기 위해 찾아온 수백 명이 주민들로 인산인해를 이룬 가운데 내과, 외과, 소아과, 안과, 치과, 이비인후과, 한방과 등 7개과로 나눠 진료가 실시됐다.
 먼저 치과에서 유니트체어 2대를 병원에 기증보다 체계적인 진료서비스 제공했고, 외과에서는 초음파 장비와 각종 수술 기구를 준비해 무려 74건의 수술을 시행했다. 또한 안과에서는 현미경 같은 고가의 수술 장비를 새로 투입해 현지 의사와 함께 수술 11건을 진행했다. 한방과에서는 침 치료를 기본으로 약침, 근건이완수기요법 등의 치료와 함께 한약을 처방해 척추협착, 뇌졸중 후 편마비, 목 건초염, 무릎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의 환자들이 치료를 받았다. 특히 이번 봉사활동에는 100km 넘는 먼 지역에서 찾아온 환자들이 많았다는 평이다.
 약국 업무를 담당했던 이예순 임상병리사는 "캄보디아인들의 새까만 얼굴과 하얗고 동그란 눈망울에 잠깐만 눈을 마주쳐도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다"며, "활동한 일주일 동안 의료진과 환자들 간에 인류애를 느낄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해외 의료봉사단을 기획하고 준비 후원금을 모아 온 양연식 단장과 최운정 교수(의학과)는 "캄보디아 의료봉사는 원광의대 동문의 숙명이자 약속이다"며, "후배들이 해외 의료봉사활동을 앞으로도 지속해서 이어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창립 11년째가 된 캄보디아 해외의료봉사후원회는 우리대학 병원 해외 의료봉사 활동 중 가장 역사가 깊어 의료봉사활동의 모범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김송연 수습기자 ksy0421@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