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우리대학 학군단에서 57명의 2020년 학군장교를 배출했다
 
 우리대학 학생군사교육단(이하 학군단)은 1966년에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총 3천 285명의 ROTC 장교를 배출했다. 특히 2016년 전국 최우수 학군단, 2017·18년 연속 학군단 설치대학 국방부 평가 최우수 대학, 2018년 부대운영진단 우수 학군단, 2019 전국 종합우수 학군단에 선정되는 등 수차례에 걸쳐 우수 학군단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3성 장군(중장) 2명을 포함해, 총 7명의 군 장성을 배출하는 등 명문학군단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군단에서는 매년 남녀 구별 없이 1·2학년을 대상으로 2개 기수의 학군사관(ROTC) 후보생을 선발하고 있다. ROTC 지원자를 대상으로 필기고사, 내신(또는 수능)성적, 대학성적(2학년), 체력평가, 면접평가, 신체검사, 신원조사 등을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며, 최종합격자는 2학년 겨울방학에 4주간의 기초군사훈련을 수료하면 학군단 입단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3·4학년부터 방학기간 중에는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입영훈련을, 학기 중에는 학군단에서 군사학 수업을 받는다. 이후 대학 졸업과 동시에 소위로 임관해 2년 4개월의 의무복무 기간을 거치게 되며, 장기복무를 신청해 직업군인의 길을 가거나 전역을 선택해 사회생활로 돌아오게 된다.
 학군단에 입단하게 되면 군으로부터 약 300만 원의 단기복무 장려금과 매월 6만 원의 교재지원비를 받는다. 뿐만 아니라 본교에서는 3학년 후보생에게는 국내 전사적지 탐방을, 4학년 후보생에게는 해외 전사적지 탐방을 전액 교비로 지원하고, 매년 2, 30명의 후보생에게 100만 원의 학군장학금을 지급한다. 
 우리대학 학군단은 전국적으로 ROTC 지원자가 지속적인 감소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학생이 지원해 전국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 3월 학군장교 57명을 배출하고, 전국 113개 학군단 중 두 번째로 많은 ROTC 정원을 할당받음으로써 다시 한 번 명문학군단의 명성을 확인했다.
 박성우 학군단장은 "이렇게 우리대학 학군단이 매년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은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본교의 믿음과 교관단을 비롯해, 후보생 전원이 사명을 갖고 정성 어린 노력을 기울인 결과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리대학 학군단의 빛나는 전통을 계승해 나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양호영 수습기자 ghdud3291@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