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2020학년도 2학기가 시작된다. 우리대학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학기 개강을 2주 연기한 바 있으나, 이번 학기에는 개강 일은 그대로 유지한 채 개강 이후 2주간 모든 교과목을 전면 비대면 수업을 진행한다. 덧붙여 2주 후 수업 방식은 추후에 공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개강 2주 후인 다음 달 14일부터 본격적인 대면 또는 비대면 수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교무처에서 밝힌 이번 학기 우리대학 수업 방식은 정부의 감염병 관리 단계별 방침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 확보를 위해 교과목 특성에 따라 수업 방법을 각각 다르게 진행하며, 이론 교과목의 대면 수업은 학년별로 분리해 실시할 예정이다. 
 학사지원과의 공지(지난 6일 기준)한 학년별 이론 교과목의 대면 수업 기간은 ▲1학년  08.31.(월)~09.27.(일) 4주간, ▲2학년 09.28.(월)~10.25.(일) 4주간 ▲3학년 11.16.(월)~12.06.(일) 3주간 ▲4학년 10.26.(월)~11.15.(일) 3주간이다. 
 이외의 나머지 기간은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한다. 또한 실험·실습 교과목은 각 학과(부) 특성에 맞게 방역관리 시행 하에 집중수업 기간을 비롯한 주말, 야간수업이 가능하다. 교양 교과목은 한 학기 전체 비대면 수업 실시를 기준으로 정하고, 그중 특수한 교과목만 대면 수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교무처 학사지원과 관계자는 "대면 수업은 꼭 필요한 실험·실습 교과목을 위주로 진행할 계획이고, 이론 교과목 대면강의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에 따라 학년별로 기간을 정해 실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재수강이나 복수전공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부득이하게도 정해진 해당 학년 과목 날짜에 맞춰 수강할 것을 양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하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추세에 맞춰 개강 후 2주간은 모든 교과목을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학기 수시고사 및 기말고사 방법은 지난 학기와 동일하게 진행된다. 수시고사는 별도의 일정을 지정하지 않고 과제로 대체할 수 있으며, 기말고사는 대면 시험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임지환 기자 vaqreg@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