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시 3천247명 모집, 총 3회 동시 지원 가능

최초 합격자 50만 원, 소프트웨어전형 최대 80만 원 지급
 
 
 우리대학은 오는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2021학년도 수시모집을 진행한다. 총 3천731명의 신입생을 모집하며, 이 중 87.1%인 3천247명을 수시모집을 통해 선발한다. 
 이번 수시모집은 정원내 학생부종합전형(학생부종합, 소프트웨어열린인재, 지역인재, 고른기회), 정원외 학생부종합전형(기회균등,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학생부교과, 군사학과, 실기·특기자 전형 등의 수시전형에서 각각 1회씩 총 3회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수시 및 정시모집 최초합격자에게는 첫 학기 장학금 50만 원 지급 혜택을 제공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공인어학성적이나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은 받지 않으며, 학교 교육과정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본 평가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자기소개서(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양식)는 의예과·치의예과·한의예과 지원자에 한해 시행되며, 학생부교과의 일반전형은 면접 없이 학생부 100%로 전 교과(보통교과)를 반영하고 전 계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2021학년도 우리대학 수시모집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소프트웨어열린인재전형을 들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주관하는 SW중심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열린인재전형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 SW융합학과가 대상이며,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SW 개발자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와 디지털콘텐츠공학과 입학생 전원에게 40만원, SW융합학과 입학생 전원에게 80만 원의 입학장학금을 지급한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오는 12월 11일(금)부터 12일(토)까지 진행되는 일반학과(지역인재, 학생부종합, 소프트웨어열린인재전형) 면접 방법이 대면 면접에서 온라인 비대면으로 변경됐다. 온라인 비대면 면접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추후 우리대학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의예과, 치의예과, 한의예과(지역인재전형, 학생부종합, 기회균등, 농어촌학생전형)와 10일(목) 특기자전형(체육특기자)의 면접 방법은 변경 없이 대면 면접으로 진행한다. 실기전형(체육교육과, 스포츠과학부, 귀금속보석공예과, 디자인학부)의 실기고사와 다음 달 26일부터 28일까지 군사학과 전형의 2차 평가 또한 현행을 유지할 계획이다.
 지난 2020학년도 우리대학 수시모집 최고 경쟁률은 18명 모집에 750명이 지원해 41.67 대 1을 기록한 실기전형의 체육교육과였다. 또한 일반전형의 경우는 지난해 신설학과인 반려동물산업학과가 12명 모집에 161명이 지원해 13.42 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2020학년도 수시모집 전체 경쟁률은 평균 5.38 대 1이었다. 2019학년도 수시모집 경쟁률 5.07 대 1에 대비해 소폭 상승한 수치이다. 대학 진학을 원하는 입학 자원들이 매년 수만 명씩 급격하게 감소하는 현실과 대부분의 전북지역 타 대학들의 모집 경쟁률이 하락한 추세를 고려했을 때 경쟁률 상승은 하나의 큰 성과로 지방 명문 사립대학의 명성을 이었다는 평이다.
 우리대학은 학령인구 및 입학 자원 감소에 따라 예상되는 신입생 확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적으로는 대학의 미래 발전의 전략 수립과 교육 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익산-서울 간 시외버스 승강장을 유치해 수도권 학생들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등 대학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임지환 기자 vaqreg@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