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개벽대학을 꿈꾸는 원광대학이 군 장교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학생군사교육단은 올해로 총 3천443명의 장교를 배출했고, 군사학과는 3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아 명실상부한 군 장교 양성 최강 대학으로 우뚝 섰다. 이번 호 〈원대신문〉에서는 박성우 학생군사교육단장과 김태성 군사학과장을 만나 우수한 성과의 원인과 비결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장성 7명 배출한 신흥 명문학군단
 
▲ 박성우 학군단장
 단장님 소개와 아울러, 우리대학 학생군사교육단(이하 학군단)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육군사관학교 47기로 1991년도에 포병장교로 임관해서 군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군 생활을 시작한 지도 벌써 30년이 됐네요. 군 생활이 거의 마무리돼 가는 시점에서 우리대학 학군단과 같은 전통 있는 장교양성기관에서 미래의 호국간성을 육성하는 임무를 맡게 돼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군단장으로서 지휘 중점는 '기본과 기초가 튼튼한 정예장교 육성'에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충실한 기본과업 수행과 '군에 대한 이해'증진을 통해 향후 육군의 정예 초급장교로 임관해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관후보생 중심의 군사학 학습과 자율형 체력단련으로 평생 자기관리가 가능한 습관을 유도하고 학군단 운영 혁신을 통해 우리대학 학군단이 First Mover로서의 자신감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 학군단은 1966년에 원광대 학군단으로 인가돼 전북대 학군단에 증편 운영되다가, 1975년에 독립학군단으로 창설돼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올해 학군 58기 57명이 소위로 임관한 것을 포함해 총 3천443명의 장교를 배출했습니다.
  우리대학 학군단은 한마디로 '신흥 명문학군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의 성과만을 보더라도 2016년 전국 최우수 학군단, 2017·18년 연속 학군단 설치대학 국방부 평가 최우수 대학, 2018년 부대운영진단 우수 학군단, 2019 전국 종합우수 학군단에 선정되는 등 수차례에 걸쳐 우수 학군단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또한 전국 113개 학군단 중에서 2015년부터 현재까지 두 번째로 많은 후보생 정원을 할당받고 있습니다. 후보생 정원할당은 학군교 정원할당 심의위원회에서 매년 학군단 평가결과, 후보생 지원율, 후보생 입영훈련 성적, 대학의 학군단 지원현황 등 엄격한 심의를 거쳐 결정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학군단의 후보생 할당정원이 많을수록 우수한 학군단인 셈이죠.
 
 우수한 성과를 올리게 된 배경과 우리대학 학군단이 가진 장점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우리대학 학군단은 저를 포함해 전임 학군단장님들과 학군단 교관단, 원광대 출신 학군 동문 선배님들, 그리고 후보생들이 혼연일체가 돼 노력한 결과로 매년 우수학군단 선발, 전국 최고 수준의 후보생 정원할당, 원광대 ROTC 총동문회의 후보생 지원, 대학의 전폭적인 학군단 지원 등 모든 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명문 학군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성과를 올리게 된 배경을 다시 정리하면 학군단과 관계된 모든 기관과 조직이 일사분란하게 '정예장교 육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한마음으로 노력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대학 학군단의 최대 장점은 두터운 ROTC 동문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다는 점입니다. 전국 학군단 중 매우 높은 수준으로 후보생들이 장차 임관해서 직업군인으로 군 생활을 계속하거나 혹은 전역해서 사회로 환원될 경우, 동문 선후배들과의 네트워크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학군단의 주요 임무는 우수한 정예장교를 양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첫걸음인 '학군사관(ROTC)'의 과정을 설명해 주십시오.
  먼저 학군사관(ROTC) 후보생 선발 과정은 1, 2학년 남·여학생 지원자를 대상으로 필기고사와 내신 및 대학성적을 기준으로 정원의 200%를 1차 합격자로 발표하고, 체력측정과 면접 평가 결과를 반영해 정원의 150%를 2차 합격자로 발표합니다. 그다음 신체검사와 신원조사를 통과한 인원을 대상으로 종합성적순으로 최종합격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최종합격자로 선발되면 2학년 겨울방학 기간에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주관하는 4주간의 기초군사훈련을 통과해야 학군단에 입단 자격이 부여돼 정식 후보생이 될 수 있습니다. 후보생이 되면 이때부터는 장교로서의 기본소양과 소부대 전투지휘능력을 구비하기 위해 교내교육 기간에는 주 2~6시간의 군사소양 및 체력향상을 위한 교육(3학점)을 이수합니다. 또한 지휘통솔, 준법정신, 협동심, 자율성 함양을 위해 우수 후보생은 지휘근무자로 선정해 자치근무제를 통해 통솔력을 배양합니다. 
 3, 4학년 동·하계방학기간 중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기본전투기술 숙달 및 전투체력을 배양하는 입영훈련(계절학점 1학점)을 받고 4학년 2학기에 군사학 과목으로 구성된 임관종합평가를 통과하면 대학 졸업과 동시에 육군소위(국방부 별정직 공무원 7급)로 임관합니다. 이렇게 임관이후 야전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장교과정 중 가장 짧은 2년 4개월의 의무복무 기간을 거치게 되며, 본인 희망에 따라 장기복무를 신청해 직업군인의 길을 가거나 전역을 선택해 사회생활로 돌아오게 됩니다.
 
 전국적으로 학군사관(ROTC) 지원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우리대학 학군단은 올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학생이 지원해 전국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높은 경쟁률을 올릴 수 있는 저력이 궁금합니다.
  우리대학 학군단의 경쟁률 유지 비결은 입체적이고 물샐틈없이 꼼꼼하게 짜인 모집 홍보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학군단에서만 모집 홍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입학관리과, 학사지원과, 홍보과, 학생과, 단과대학 교학과, 원대신문 방송사 등 대학부서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모집설명회, 홍보 문자 및 안내문 발송, 리플렛 배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수님들께도 이메일로 ROTC 홍보를 부탁드렸고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밴드 등에도 대학과 관련 있는 소모임에는 모집홍보 안내문을 올렸습니다. 학생들에게 가장 접근성이 높은 봉황 BBS 학생 게시판에는 매일 첫 페이지에 모집 홍보 안내문이 게시되도록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우리대학 학군단은 3성 장군(중장) 2명을 포함해, 총 7명의 군 장성을 배출하며 명문학군단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실제로 전국 대학 중에 장군 진급률이 가장 높은 학군단으로 그 명성과 자부심이 대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학에서 학군 출신 장군을 7명이나 배출한 것은 대단한 것이죠. 임국선(17기), 이범수(18기) 등 중장 2명, 채진석(14기), 김태성(19기), 최경관(22기), 송병일(25기), 김환필(29기) 등 준장 5명이 영예의 주인공들이며, 현재 김환필 준장은 현역으로 육군본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임국선 예비역 중장, 김태성 예비역 준장은 모교 군사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후배양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예비역 중에서도 각계에서 지도자급으로 활동하고 계신 선배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원불교 전산 종법사님(9기), 허종규 원광학원 이사장님(12기), 박맹수 총장님(17기)이 ROTC 선배님이십니다. 김명성(23기) 선배님은 익산 토종기업인 ㈜도가테크 대표로 후보생들을 위해 대형 LED 전광판, 군사 서적, 대형 자석식 게시판 등 약  1억 원에 해당하는 물품을 기증해 주셨습니다. 김상혁 선배님(23기)은 서울신문STV 회장으로 매년 1천만 원씩 학군단에 지정 기탁 발전기금을 약정해 올해로 2년째 지원해오고 계십니다.
 
 학군사관(ROTC)을 꿈꾸고 있는 예비 후보생들에게 학군단장으로서 당부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대학 학군단이 매년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은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대학교의 신뢰와 교관단을 비롯해 후보생 전원이 사명을 갖고 정성 어린 노력을 기울인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관후보생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열정과 목표 의식을 갖고 위대한 도전을 통해 명문 학군단의 사관후보생이 되기 바랍니다. 학군단의 일원이 된다는 것은 대학생이자 사관후보생이라는 자부심, 명확한 목표 의식, 명예심을 갖추고 남과 다르지만 특별한 도전을 통해 정예 장교로서 앞으로 대한민국 육군을 이끌어 나갈 국가의 재목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군단에 입단하면 교관단의 지도에 충실히 따르면서 명문 학군단의 빛나는 전통을 계승해 나가는 데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합니다.
 
 
  사관학교식 교육, 지덕겸비한 장교 양성
 
▲ 김태성 군사학과장
 우리대학 군사학과는 지난 3월 2019년 학·군 협약대학 학사운영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대학에 선정돼 2017년부터 3년 연속 '최우수 대학'이라는 쾌거를 거뒀습니다. 또한, 학생 중심의 교과과정 및 전·사적지 문화탐방 등을 통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고, 기초전투체력단련 등 최정예 장교 양성을 위한 적극적이고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학과장님 소개와 아울러 우리대학 군사학과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군사학과장 김태성입니다. 저는 학군장교(ROTC 19기)로, 1981년에 졸업(1977년 입학)하면서 육군 소위로 임관했습니다. 장교로서 35년간의 전후방 각지에서 군 생활에 임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3년에 사단장을 마지막으로 전역을 했고, 이어 2015년 9월 우리대학에 임용된 이래 훌륭한 장교 양성을 목표로 현재 군사학과장(군사학 박사)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군사학과는 지난 2006년에 육군본부와 우리대학 간 '군사학 발전 협력 합의서'를 체결하면서 신설하게 됐습니다. 매년 40명을 선발해 4년 동안 학비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해주고, 입학과 동시에 육군 장교후보생으로서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졸업 후엔 전원 장교로 임관(ROTC 및 학사)을 보장받습니다.
 우리대학 군사학과는 올해 3월을 기준으로 장교 후보생 12개 기수가 임관했으며, 이중 육군 장교로 장기근무 중인 졸업생은 290여 명에 이릅니다. 졸업생 중 소령(4급 공무원) 진급자는 현재까지 총 22명이며 장기 선발률은 70% 이상으로 전국 8개 군사학과 중 가장 우수한 '명문 민간대학 사관학교'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수한 성과를 올리게 된 배경과 과정, 그리고 우리대학 군사학과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군사학과는 '학과 발전 5대 전략'을 수립해 국제화 및 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미래형 직업군인을 양성 중입니다. 학과 발전 5대 전략은 창의적 교육과정 특성화, 적극적 입학 홍보 활동, 학·군 협력 체계 구축, 국방과 군에 관련된 연구사업 추진 및 수행, 동문회 결성 학과 발전기금 조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히, 육군 협약대학을 대상으로 진행한 육군 본부의 학사 운영평가에서 우리대학은 '최우수 대학교'로 지난 2017년부터 2018년, 2019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됐습니다.
 
 군사학과의 주요 임무는 우수한 육군 장교를 양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첫걸음인 군사학과의 교육 과정을 설명해 주십시오.
 군사학과에서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목숨을 바칠 수 있는 희생정신 즉, 군인정신을 보유한 성실하고 체력이 강한 장교 후보생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군사학과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매일 점호 행사와 체력단련을 실시하고, 졸업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군사학 위주의 전공 공부와 장교 생활에 필요한 군사영어(토익 850, OPIC IM-3), 무도자격증(3단), 심리상담사, 컴퓨터, 한국어, 한국사 등의 공인 자격증 취득을 독려합니다.

 우리대학 군사학과에 진학하게 되면 여러 혜택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많은 혜택과 아울러 군사학과 재학생으로서 가져야 할 자세는 무엇인지 말씀 해 주십시오.
 우리대학 군사학과는 육군 협약대학으로 학생들은 4년 동안 학비 전액을 지원받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우리대학에서 지급하는 모든 장학금 혜택과 국가장학금 신청도 가능해 능력에 따라 별도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사학과 신입생으로 선발되면 단복 및 필요한 물품을 지급받으며, 군사학과 생활관 입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1, 2학년 동안 다양한 병영체험훈련을 경험하게 되며, 특히, 3, 4학년 때에는 우리대학 학군단 ROTC 후보생들과 함께 국내외 전사적지 답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이처럼 체계적이고 세밀한 관리를 통해 글로벌 시대의 국제 장교로서 갖춰야 할 소양을 쌓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군사학과 진학을 꿈꾸고 있는 입시생들에게 군사학과장으로서 당부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입시생 여러분! 우리대학 군사학과는 육군협약 8개 대학을 비롯해 전국 대학의 30여 개 군사학과 중 명실공히 최고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대한민국의 육군 장교를 이끌어갈 군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근본 목적으로 두고, 사관학교식의 교육 방식을 접목한 개인 및 팀 단위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훌륭한 장교 양성을 위한 교육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도전하십시오! 시작은 미약할 수 있으나 우리 원광대학 군사학과를 통해서 여러분은 육군사관학교 생도 못지않은 대한민국의 훌륭한 군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임지환 기자 vaqreg@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