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중심대학사업단 ― 창의공과대학 2층에 신설된 'AI 융합 SW 체험관'
 우리대학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 'AI융합 SW 체험관'을 신설해 주목된다.
 이 체험관은 SW 교육 및 AI 애플리케이션 관련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마련됐으며, 창의공과대학 2층 북측 공간에 자리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형태의 AI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체험실습관의 주요공간은 AI 프로그램 교육 및 응용 방법에 따라 P(Practice Space), R(Reality Space), I(Intelligence Space), D(Data science Space), E(Expert Space) 등 5개로 나뉜다.
 Practice Space는 SW 교육을 위해 이뤄지는 세미나 강연이나 실습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수업 형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맞춤 설계된 공간이다. 수업 목적에 맞은 공간을 구성해 효과적인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이어, Reality Space는 크로마키 스튜디오를 활용한 영상 제작, 편집, 합성이 가능한 장소다. 비대면 환경에 몰입형 강의 촬영 및 화상 회의 등을 지원한다. 또한 Intelligence Space는 AI 응용 지능형 SW 개발 및 체험을, Data science Space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기술 관련 토론을 통해 상상력 배양하고, 개인 또는 그룹 단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곳이다. 마지막 Expert Space는 학생이나 교수뿐만 아니라 SW AI 관련 전문가, 예비창업자, 학술동아리 등이 상주하면서 연구 및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AI를 적용한 로봇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로봇 부스와 VR 게임, 액추에이터·시뮬레이터가 활용 가능한 사물인터넷의 실감형 게임, 모듈형 가변 연구 장소도 갖추고 있다.
 정영지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AI 융합 소프트웨어 체험관을 통해 SW 교육 및 AI 기반 조성 등 지방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AI 경험을 제공하고 공유하게 될 것"이라며, "AI를 기반으로 대학교육을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융합 인재 양성의 토대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 AI융합 SW 체험관은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와 일반인에게까지 개방하고 있다. 구체적인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 신청을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SW중심대학사업단(063-850-5294~7/85)으로 연락하면 된다.
 
조수현 수습기자 chosumandu2@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