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코스닥 060300) (Incruit Corporation, www.incruit.com)와 경력개발연구소(Incruit Career Development Institute, www.incruit.com/icdi)가 ‘2006년 10대 유망 신(新)직업’과 ‘전문가가 뽑은 10대 유망직업’을 선정해 각각 1개 씩 게재한다.

▲ 다이어트프로그래머  =  다이어트프로그램을 설계·관리해 주는 전문가를 다이어트프로그래머라고 한다. 비만은 사람들의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생명까지 위협하는 질병의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운동치료사와 함께 유망 신(新)직업 2위로 선정됐다. 이들이 하는 일은 고객의 체중, 체지방, 신장, 기타 균형 상태를 측정하고 건강상태와 식습관, 운동량, 주변 환경 등 관련 조건을 고려하여 그에게 적합한 다이어트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조언을 하는 것.

 아직까지 국가공인의 자격증은 없으며 한국다이어트프로그래머협회와 같은 민간단체에서 발급하는 자격증만 있을 뿐이다. 다이어트 프로그래머는 인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양학, 인체생리학, 스포츠학 근육학 등의 지식을 익혀야 한다. 아울러 마사지나 피부관리를 배우면 좋다.

▲ 생명공학전문가  =  생명공학전문가가 인사컨설턴트를 제치고 직업전문성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지난해 3위에서 1단계 상승한 유망직업 2위에 선정됐다. 인간 장기 복제 등 인간의 생명연장이나 장애를 치유할 수 있는 건강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전자 조작, 줄기세포를 통한 장기이식 등을 연구하는 생명공학전문가 뜨고 있다. 생명공학분야가 우리나라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자료제공 :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Incruit Corporation, www.incruit.com)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