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규칙적으로 여성을 찾아오는 손님, 월경… 가끔은 귀찮아서 “좀 안 하고 살 수 없나”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러나 어느날 갑자기 몇 달간 월경을 안 하게 된다면? 내 몸에 무슨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스러워진다. 무월경의 원인과 정상 월경에 대해 알아보자.

★ 무월경이란?
 무월경이란 말 그대로 월경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전체 여성의 약 3.3%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드문 증상이다.
 무월경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일차성 무월경’으로 나이가 만 16세가 됐으나 아직 초경이 없는 경우이다. 주로 선천적으로 난소나 성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폐쇄 처녀막, 선천적 무자궁 내막, 난소 부전, 운동과 스트레스, 비만 등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이차성 무월경’으로 월경을 하던 사람이 월경 3주기 이상 월경이 없거나 또는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다. 또는 극심한 다이어트와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심한 체중감소와 함께 무월경이 나타나는 젊은 여성도 많다.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이외에도 호르몬을 분비하는 각종 기관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날 수도 있다.

★ 정상 월경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
 월경이란 임신이 되지 않았을 때 태아가 착상할 수 있도록 증식됐던 자궁의 내막이 저절로 떨어져 나오는 현상을 말한다.
 초경은 보통 11~14세에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며, 월경의 주기는 평균 28일이며 사람에 따라 짧을 수도 다소 길어질 수도 있다. 초경에서부터 불규칙 하지만 10대 후반부터는 매월 정기적인 주기가 나타난다.
 월경은 뇌 속에 있는 시상하부와 뇌하수체가 관여하게 되는데, 시상하부에서 뇌하수체로 신경물질을 내보내 호르몬이 나오도록 명령을 보내면, 뇌하수체에서는 생식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다. 생식선 호르몬은 난소에 도착해서 난포 호르몬을 만들고, 이전 월경 시작일로부터 14일 쯤에 배란이 일어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 도중에 하나라도 이상이 있으면 월경이 나오지 않게 되는 것이다.

강 대 호 (모아산부인과 의사)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