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신문사에서는 개교 59주년을 맞아 우리대학의 발전방향에 대해 정갑원 총장과 단독 회견을 가졌다. 5월 11일(수) 총장실에서 진행된 이번 회견에서 정갑원 총장은 그동안 우리대학이 추진했던 사업을 평가하고 우리대학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 편집자

취업생활관 신축 등 ‘취업’ 전력을 다 할 것
국제화 시대 걸맞는 인재양성 ‘역젼

유영칠 : 우리대학이 올해로 개교 59주년을 맞았습니다. 총장님께서 원광대학 가족들에게 한 말씀 해주십시오.
정갑원 : 지난 2년간 우리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하에서 구성원들의 합심 노력으로 신입생 모집에서 입학정원의 100%를 초과했고, 누리(NURI)사업 선정 등으로 1천623억원의 외부연구비를 수주했습니다. 또한 산본병원 신관개원, 외국어 학습생활관 완공, 스튜디오형 e-learning 강의실 구축 등 놀라운 성과를 거뒀습니다. 또 등록금 예고제의 정착, 군산의료원 재수탁, 방사선영상과학연구소 유치 등으로 우리대학의 위상이 한껏 높아졌습니다. 이 모두가 우리 원광가족 여러분들의 합심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유영칠 : 총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우리대학의 가장 큰 자랑은 무엇입니까.
정갑원 : 우리대학의 자랑거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아름다운 캠퍼스 전국 1위(인터넷포털싸이트 ‘엠파스' 설문조사 결과) ②2005학년도 신입생 등록률 108 %, 2004학년도 신입생 등록률 112 %(대학 입학정원제 실시 후 최초) ③의학계열학과 고루 갖춘 대학 -  의대, 한의대, 치대, 약학대, 한약학과, 한의학전문대학원 ④1년 예산 4천억원 이상(지방대학 중 최다) ⑤국내 대학 중 역대 올림픽 메달 최다획득(한국체육대학 제외) - 역대현황: 금메달 12개, 은메달 7개, 동메달 3개 획득 ⑥국내 최초 ‘등록금 예고제' 시행 ⑦호텔식 최첨단 학생생활관(단일 캠퍼스 내 국내 최대) - 총 3천여 명 수용 ⑧교육인적자원부 교육개혁 추진 우수대학 7년 선정 - 우리대학과 포항공대 2개 대학뿐 ⑨도덕교육원 설치해 도덕인증제 실시(국내 유일) ⑩교육환경개선사업으로 최첨단 스튜디오형 e-learning 강의실 구축 - 166개 강의실 시설 완료(83%), 숫자 및 운영 면에서 최첨단

유영칠 : 우리대학이 앞으로 일류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정갑원 : 21세기의 대학은 지역을 넘어 국제경쟁력을 지닌 대학으로 발전해 나아가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대학은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해 사회 및 기업의 변화 요구에 빠르게 대처하는 교육과정 운영시스템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국제화 능력을 겸비하도록 지원을 지속적으로 하여 세계화 시대의 주역으로서의 능력을 배양시켜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우수학생을 유치하고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유영칠 : 현재 우리대학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설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함열 캠퍼스를 로스쿨 독립캠퍼스로 활용할 계획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에 로스쿨이 설치가 되면 세계화·지방화 시대에 걸맞는 법조인 양성, 전문성과 창조성을 갖춘 지역 인재 육성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값싸고 질 좋은 법률 서비스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에 로스쿨 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십니까.
정갑원 : 물론 가능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현재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가 제시하고 있는 로스쿨 설립의 모든 요건들을 그 동안 하나하나 단계적으로 충족시켜 왔습니다. 로스쿨 설립을 신청하게 되는 2006년 초쯤이면 아마 한강이남에서는 경쟁할 대학이 없을 만큼 가장 완벽한 조건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현 정부는 지방자치시대를 표방하고 있고 지역균형발전을 우선적 정책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역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방대학을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로스쿨 설립 인가에 지역안배가 필요하리라고 봅니다. 또한 증가된 교육비용에 대한 지원대책 수립도 강력히 요구되고 있어 학교의 재정상태와 장학금제도 등이 인가심사의 중요기준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대학과 같이 연간 4천500억에 달하는 재정규모와 무차입 경영이라고 하는 재정적 안정성을 갖추고 있는 대학은 국내 어느 대학보다도 우월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영칠 : 대학도 이제는 교육수요자인 학생을 소비자로 인식하고 또한 만족시켜야 하는 시대입니다. 학생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도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정갑원 : 대학은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을 위해 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에서는 민원봉사실을 통해 학생들에게 One-stop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쾌적하고 효율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해 ‘학생중심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학생들에게 교육환경에 대한 조사 및 대화를 통해 수요자 중심 대학서비스 실현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만족이라는 측면은 아주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만, 가장 최우선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교육의 질적 발전을 통한 실력 있는 원광인이 양성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업의 질적 발전과 수업양의 확보가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점을 두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환경 특히 수업환경 개선과 수업방법의 다양화에 중점을 두어 교육내실화를 다지고 교육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입니다.
또한 일차적으로 교수님들이 잘 가르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제작 방법 등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해 소그룹 단위로 실시할 것입니다.
또한 금년도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전공교육의 내실화와 복수전공, 부전공 등 1인 2전공의 활성화를 시행하고 있으며, 수업평가제 결과에 대한 포상제도 도입으로 인한 내실 있는 수업 유도, 학생들의 성적관리를 위한 재수강제도의 확대, 취업활성화를 위한 기업이 요구하는 교과목 개설, 학사상담 서비스 강화를 위한 학사지원팀 조직 개편 및 행정사무실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제도를 도입 연구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영칠 : 그 동안 우리대학은 영상매체를 활용한 강의 신설, e-learning 활성화, 최첨단 스튜디오형 강의실 구축 등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들이 이뤄졌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대학은 교육환경 부분에 개선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우리대학은 앞으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어떤 사업을 계획하고 계십니까.
정갑원 : 앞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교육환경 중에서 외부적인 환경도 매우 중요하지만 우선은 수업환경의 개선이 최우선이 돼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번 여름방학까지 학부 강의실의 100%를 최첨단 스튜디오형 강의실로 구축해 수업환경을 첨단화하고, 다음에는 강의실의 첨단 장비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강의실과 온라인에서 언제든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활동이 이뤄져서 학습기회의 확대와 학습방법의 다양화를 통해 교육내실화를 이루도록 추진할 것이며, 2004년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실시하고 있는 강의실의 냉난방시설, 책걸상 교체 등 강의실 현대화 사업을 최우선으로 시행할 것입니다.

유영칠 : 우리대학은 단대 화장실 개선, 외국어학습관 신축 등 복지를 위한 많은 사업들이 이뤄졌습니다. 앞으로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어떠한 계획을 세우고 계십니까? 또한 가장 시급히 보완해야 할 복지 사업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정갑원 : 앞으로 학생들의 복지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워 놓고 있습니다. 첫 번째, 후생복지시설을 확대하겠습니다. ①기숙사 증축 ②제3식당 확보 ③전교생 사물함 확보 ④학생회관 리모델링(공간 조정, LAN, 전화기 설치) ⑤후생복지시설의 정기적 위생검사 ⑥소비조합 상품가격 조정 ⑦학문 영역별 고시실 확보 및 지원 ⑧단대 동아리 활동공간 지원 ⑨모든 건물 및 시설에 장애인의 이용 도모를 위한 시설 정비 ⑩스포츠센터 건립
두 번째, 복지시설의 운영을 개선하겠습니다. ①시설물 운영시간의 연장(도서관, 전산실, 체육시설 등) ②학교버스의 증편 운행(야간) ③정책수립 및 운영에 학생참여 기회부여 ④학교 마크 도안된 상품의 개발 및 판매

유영칠 : 우리대학은 ‘지덕겸수(知德兼修) 도의실천(道義實踐)'이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는 도덕대학입니다. 특히 매년 헌혈 행사, 은혜의 책보내기 운동, 북한 돕기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희망봉사단과 의료봉사단에서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가 생각보다는 많지 않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활발한 봉사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정갑원 : 학생들의 연도별 봉사활동 참여인원을 보면 2003년 730명, 2004년 907명, 2005년 1학기 현재 452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되고 학생들이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들에게 봉사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 주기 위한 교육 및 홍보가 강화돼야 하며 둘째, 다양한 봉사활동프로그램 개발, 특히 학생들의 전공과 연계된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돼야 합니다. 셋째, 학생봉사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우수 봉사동아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대학 특성화의 한 분야인 도덕대학 구현을 위한 도의실천인증제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들이 열과 성의를 가지고 적극적인 지도에 임할 때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유영칠 : 대학의 경쟁력과 교육수준 향상을 위하고 일류대학이 되기 위해서는 우수한 교수 확보가 절실합니다. 그래서 우리대학도 우수교원확보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수부족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며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어떤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정갑원 :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더불어 각 대학들은 신입생 모집에 초비상이 걸려 있으며, 일부 국립대학 및 지방대학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나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교육경쟁력 강화의 핵심이 우수교원의 확충에 있다고 보고, 이를 위해 정년퇴직 및 자연감소 등으로 인한 교원, 신설학부(과)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충원계획을 수립해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교육내실화 방안으로 시간강사 비율을 낮추기 위해 강의교수, 비정년과정 전임교원 제도를 도입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하지만 대학의 경쟁력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기존 교수님들의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노력 역시 중요한 과제입니다. 따라서 본교 교육환경 개선과 병행해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것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육의 내실화를 다져 나가고자 합니다.
강의실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효과적으로 잘 가르칠 수 있도록 먼저 교수님들께서 교육매체 활용 방법, 그리고 스튜디오형 강의실의 효과적인운영을 통한 학습기회 확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실시할 것입니다.

유영칠 : 현재 우리대학에 출입하는 차량은 하루 평균 4천300여 대입니다. 하지만 수용 가능한 주차시설은 1천930대에 불과해 주차난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때문에 학내 불법 주차가 심각하고 학생들의 통행불편 및 학내 교통사고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주차문제 해결과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해결책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정갑원 : 우리 대학은 광활한 캠퍼스 때문에 타 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도로가 넓게 조성돼 있어 교통사고 발생과 학습권에 장애를 주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캠퍼스내 도로의 동선에 대한 정리 계획을 수립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또한 캠퍼스 내에서는 Parking and Walking System을 실현하는 계획을 수립했으며, 고질적인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천여 대의 주차장을 확보해 주차문제에 대처하려는 계획을 수립했고, 캠퍼스내 교통사고 발생 우려 지점에 대한 교통사고 방지 대책을 수립했습니다. 캠퍼스 내의 전반적인 교통대책의 수립으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보행자 중심 캠퍼스를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유영칠 : 고등학생 수가 줄어듬에 따라 각 대학들이 대학구조조정을 심도 깊게 모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와 올해 우리대학은 신입생 충원율이 높아 여러 대학들로부터 관심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우리대학의 신입생 충원율에서 성공을 거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정갑원 : 신입생 충원율에서 성공을 거둔 가장 큰 이유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정원조정 성공 - 이해관계가 복잡한 학과정원 조정 문제를 학과별 선호도 및 등록률에 따라 교육환경 등 학교의 실정에 맞게 조정함.
②대단위 캠퍼스 투어 실시 홍보활동의 다양화와 집중화 - 학생들이 직접 원광대학교를 접할 수 있는 홍보방법인 캠퍼스 투어를 봄(수시 대비)과 수학능력시험 후 총 2차례로 확대하고 전 교직원이 하나가 되어 진행함.
③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 홍보 등을 개발 운영 - 온라인입학설명회, 4대 명문사학 공동광고 등 On-line상으로도 학생들과의 접촉할 수 있는 홍보매체를 개발 운영.
④홍보범위(지역)의 확대 - 지역학생들의 감소를 감안하여 전북뿐만 아니라 인천, 경기, 전남, 충남 등 타 지역까지 홍보범위를 넓혀 폭 넓은 지역의 지원을 이끌어냄.
⑤합격자 등록유도 및 충원작업의 체계화와 집중화 - 합격자들의 등록 유도 작업을 학과별 및 전체차원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화하고 체계화해 많은 합격자를 이탈 없이 등록으로 유도함

유영칠 : 2004년 우리대학 취업률은 61.5%를 기록해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심각해지는 취업난 및 청년실업으로 인해 많은 수험생들이 취업률을 대학 선택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의 취업제도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또한 앞으로 취업률 향상을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정갑원 : 우리대학 2004년도 취업률은 순수취업률 52.5%, 전체취업률 61.5%였는데 2005년도 취업률은 순수취업률 69.9%, 전체취업률 72.5%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취업률 상승은 21세기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WONDEPL)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가 점증적으로 가시화 되고 있다고 봅니다.
평생직장이 없어지는 추세에 따라 평생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원더플 프로그램에서는 입학에서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년별로 단계적인 과정을 통해 진로준비를 체계적이며 적극적으로 지도·지원하고 있습니다.
원더플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면접클리닉실, 학생상담실, 취업정보검색실, 취업세미나실에 최첨단 정보검색 및 화상 면접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 개인의 자료를 집적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500명을 수용하는 외국어학습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취업생활관을 신축하여 형설고시관, 봉황고시실 등 취업에 관련된 모든 조직을 통합 운영하게 됩니다.

유영칠 : 우리대학은 2년 연속 100%가 넘는 신입생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입생 유치 홍보비에 너무 많은 예산을 책정한 것은 아니냐는 의견도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갑원 : 향후 현재 수험생의 40%선까지 예상되는 학령인구의 감소와 타 대학들과의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우리대학이 현재 규모를 유지하고 입시에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 지속적인 투자 및 홍보의 다양화와 집중화가 필요합니다.
특히 현재 입시실패로 존폐위기에 몰리고 있는 주변 대학들이 등록금삭감, 기숙사 무료제공, 어학연수 제공 등 신입생 모집에 모든 것을 걸고 있고 국립대학들의 통합작업으로 전북권 국립대 중 군산대와 익산대의 경쟁력이 증가할 수 있으며, 조선대가 현재 2천석 규모의 기숙사를 짓고 있어 목포, 여수, 순천 등지의 학생들의 모집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곧 있을 당진과 대전과의 4차선도로의 개통으로 충남권(서산, 서천, 당진 등) 학생들이 대전권으로 흡수될 수 있다는 점등을 감안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홍보와 전략개발 및 투자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유영칠 : 우리대학은 17개국 54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환학생 교류를 맺는 대학은 4개국 6개 대학으로 매우 한정돼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여러 대학으로 어학연수를 희망하는데 비해 우리대학의 교환학생 교류 국가가 너무 한정적이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갑원 : 현재 교환학생의 파견은 아시아권(중국, 일본, 대만 등)에 편중돼 있는 실정입니다. 교환학생 파견은 상호 동등한 조건에서 실시되기 때문에 대학간에 선발조건이나 혜택이 조금씩 다릅니다. 특히 영어권 대학과의 교환학생 상호 파견은 한국대학에 대한 상대교의 선호도에도 문제가 있어 같은 조건으로 파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영어권에 대한 선호도에 부응하기 위해 1998년도부터 영어권 대학에 우수신입생 40∼50여 명을 선발해 해외어학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2004학년도부터 재학생들에게도 해외어학연수 장학금 제도를 실시해 21세기를 선도할 원광의 젊은 인재들로 하여금 국제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외국어능력 향상 및 면학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대학은 학생들의 수요에 발맞추어 실질적이고 다양한 학생 교류 프로그램(복수학위, 교환학생, 단기연수 등)의 확대에 노력할 것입니다.

유영칠 : 마지막으로 원광가족을 위해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말해 주십시오.
정갑원 : 우리대학은 그 동안 열과 성을 다해주신 구성원들 덕분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고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이제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제화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해 취업률을 높이는 등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로스쿨 유치에도 최선을 다해 우리대학의 위상을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대학의 발전은 원광가족 모두의 자긍심과 애교심으로 서로 화합하고 단결해야 이뤄낼 수 있습니다. 개교 59주년을 맞이해 다시금 우리대학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정리 : 유 영 칠 기자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