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을 대처하는 '외유내강'의 자세

흐드러지게 만발한 벚꽃으로 들뜬 마음도 잠시, 학생으로서 계획한 목표를 향해 노력해야 할 우리들의 마음과 어깨는 무겁기만 하다.

경제위기와 환율급등 등으로 인한 경기불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08년 국민계정(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GNI(국민총소득)가 1만 9천231달러로 2007년도 2만 1천695달러에 비해 11.4%나 감소했다.또 대한상공회의소의 통계에 따르면 경기불황으로 인해 소비자 3명 중 2명이 백화점에서 대형마트로, 대형마트에서 슈퍼마켓으로 쇼핑장소를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기불황은 우리대학 학생들의 실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구나 용돈의 대부분을 부모님께 의존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경기불황으로 인한 물가 상승은 큰 타격이다. 한정된 용돈을 보충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알아보지만 그것마저도 경쟁이 치열해 구하기 힘든 실정이다. 학업 걱정과 더불어 경제적인 고통은 학생들을 더욱 한숨쉬게 할 뿐이다.

지난 2일 '알바천국(취업 아르바이트 전문 사이트)'이 대학생 6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학생 10명 중 6명은 경기불황으로 인해 지출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출을 줄인 항목으로는 24.7%가 외식비를 꼽았고 다음으로 유흥비, 의복구입비가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러한 경기불황 속에서도 학생들은 '취업 및 자기개발'을 위한 학원비나 기회비용 지출을 줄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어느 때보다 자기개발과 미래를 위한 준비가 중요한 때임을 학생들이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의 본분에 충실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또 물가상승을 극복하기 위해 알뜰살뜰 절약하는 생활습관을 갖춰야 한다. 예를 들어 가격대가 높은 음식점보다는 저렴하고 맛 좋은 학내 식당 이용하기,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해 통학하기, 새 옷을 사기보다 헌 옷을 리폼 해 재활용 하기 등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경기 불황을 이겨내기 위해 앞서 말했던 것들을 실천해 보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학생 본분에 충실하는 것'이다.

아무리 거친 바람이 불어도 뿌리가 단단하면 흔들리지 않는 법이라 했다. 경기불황이라는 외부 환경을 탓하기보다 뿌리를 튼튼하게 가꿀 줄 알고 '외유내강'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다.

어려움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미래를 준비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는 것 또한 불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지름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