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원하지 않는 가임기의 여성은 성관계를 할 때 상대자와 함께 효과적인 피임을 하여야 한다. 낙태로 인한 합병증(출혈, 감염, 유착 등)은 생각보다 커서 건강을 해칠 수 있고, 다음 임신이 힘들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피임법은 여성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편한 만큼 안전할까? 콘돔
콘돔의 피임 효과는 98%에 이를 정도로 높은 편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88% 정도밖에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그 이유는 콘돔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매우 얇고 미끄럽기 때문에 빠지거나 찢어질 우려가 높으며, 특히 남성들의 경우 콘돔을 이용했을 때 성감이 크게 떨어진다는 이유로 사용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서 피임에 실패하게 된다. 따라서 콘돔 끝부분의 공기를 빼고 살짝 비튼 다음 착용하고, 손톱에 긁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오늘은 배란일이 아니라구? 믿어도 되나?
자연 주기법이란 생리가 규칙적인 여성에서 시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 월경 예정일 14일 전을 배란일로 가정하고 사정된 정자가 생존 가능한 4-5일전과 배란된 난자가 수정가능한 1-2일 후, 또한 배란이 어느 정도 변동할 수 있다는 점등을 고려하여 가상 배란일 전후 일주일 이상 금욕하거나 피임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심리적인 원인으로 배란주기가 바뀔 수 있으므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괜찮아, 밖에서 했어… 질외사정법 믿어야 하나?
성관계 도중 질 밖에서 사정을 하면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은 가장 널리 알려진 오해 중 하나다. 당연히 질내사정보다 임신 가능성은 줄어들지만, 사정 전에 이미 정자가 일부 정액에 섞여 분비되기 때문에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다.

빨리 샤워해야지… 성관계후 뒷물하면 괜찮다?
정자가 자궁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정자를 물로 씻어내 임신을 피할 수 있다는 생각은 오래전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구설된 이슈다. 그러나 관계를 끝내고 아무리 깨끗하게 세척한다고 해도 이미 정자는 힘차게 목적지로 향하고 있다는 사실! 바로 피임 실패의 요소다.

강 대 호(모아산부인과 의사)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