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선영 기자

 초강대국 미국도 자연재해 앞에서는 무릎을 꿇고 말았다. 지난 8월 26일 미국 남부를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휩쓸고 간 경제적 피해는 1천500억달러에 이르고 사망자는 적게는 수천명에서 많게는 수만명에 이르며 복구에만 수년이 걸릴 것이라고 한다. 특히 '카트리나'가 직격한 뉴올리언스는 80% 이상이 물에 잠겨 수많은 사람들은 한순간에 이재민이 되고 말았다.

 우리나라에서도 태풍 '나비'가 동·남해안 지역을 통과하면서 막대한 피해를 남겼다. 특히 울릉도에는 곳곳에 전기와 통신이 두절되고 산사태로 도로가 끊겼으며 5명이 실종되는 등의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우리나라에서 지난 10년간 9월에 발생한 자연재해에 따른 재산피해 4조8천여억원 중 98.5%가 태풍으로 인한 피해였다. 이러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태풍이나 지진, 해일 등 자연재해와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8년간 521여 억원을 들여 만든 '국가안전관리시스템(NDMS)'이 부실하다는 감사원 조사 결과가 9월 6일에 발표돼 주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마다 찾아오는 태풍 외에 홍수와 지진, 산불, 황사 등 늘 대형 재난의 위기에 항상 노출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3월 20일에 후쿠오카 북서쪽 45㎞ 해역에서 강도 7.0의 지진발생시 우리나라의 '국가안전관리시스템'은 가동돼 보지도 못한 채 겨우 해일 도착 예정 시간 2분 전에야 지진해일주의보를 발령했다. 이처럼 '국가안전관리시스템'은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으며, 기상청과 소방방재청,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난대비체계는 부실 투성이다.

 기상학자들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환경재앙의 위험성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경고는 지난해 인도네시아를 강타한 '쓰나미', 일본의 후쿠오카 지진, 또 최근 미국 뉴올리언스 태풍 등이 이를 반증해 주고 있다.

 해마다 반복되는 자연재해와 정부의 안일한 대응으로 인해 국민들은 항상 불안해 하고 있다. 평소 철저한 재난 관리시스템 관리와 점검만이 최선의 대책이라는 것을 '카트리나'와 '나비'는 다시 한번 일깨워 준다. 정부는 국민들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안에 재난방지시스템을 재정비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