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중에 성관계를 하면 임신을 피한다?
 일반적으로 생리 중에는 피임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여기기 쉽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배란기간이 짧고 생리기간이 긴 여성이 생리가 끝날 무렵 성관계를 가지면 체내에서 3일 이상 살 수 있는 정자가 난자를 만나 수정돼 임신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생리 중일 때에는 세균 감염이 쉬워 질염 등에 걸리기 쉽다.

피임약을 장기 복용하면 불임이나 기형아를 출산한다?
 임신 전의 피임약 복용이 태아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는 데 대해서는 근거가 없으며, 이것은 이미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서도 확증받은 바 있다. 피임약의 호르몬 성분은 몸에 축적되지 않고 복용하는 주기동안에만 작용을 나타낸다. 또한 가임력과 피임약의 복용기간은 관련이 없다. 피임약 복용 여성 중에서 복용을 그만 둔 직후 뜻하지 않게 임신하게 되는 경우를 봐도 알 수 있듯이 먹는 피임약은 매우 가역적인 피임법이다.

피임약은 체중 증가나 피부 트러블을 일으킨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밀튼 허시병원 톰 로이드 박사는 112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체중 및 체지방 구성비를 조사한 결과, 이들 대상자들이 유의할 만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또 최근에는 여드름이 있는 여성을 위해 피부개선 효과를 보이는 피임약도 나와 호르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먹는 피임약은 생리일 시작부터 준비해야
 먹는 피임약 시작은 생리 첫날부터 매일 1정씩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으로 피임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자신의 생리일부터 준비해야 한다.

응급피임약 먹었으니깐 안전해! 과연?
 응급피임약은 고용량의 호르몬제로 성교 후 72시간 내에 2알을 1회 복용하는 방법으로 실제 피임율은 약 75% 정도로 만일 월경 예정일에서 1~2주 경과해도 월경이 없을 경우 꼭 임신 확인이 필요하다. 응급피임약은 단 1회의 성교에 한하여 효과가 있으므로 약 복용후 3시간 이내에 또 성교가 있을 경우 재복용을 해야 하고, 가능한 빨리 성교후 12시간 이내 복용해야 피임성공율이 높다.        

강 대 호 (모아산부인과 의사)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