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이전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이미 이전기관들의 지역안배는 어느 정도 일단락됨으로써 지역간 갈등은 진정이 되었으나, 이제 혁신도시 유치를 놓고 지역 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는 가운데 전라북도가 15일 공공기관이전추진협의회를 열어 혁신도시 입지선정과 평가기준 등을 확정함으로써 혁신도시 선정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전추진협의회는 혁신도시 조성과 관련하여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역 내 균형발전을 실현하면서 이전기관 종사자와 기관의 수용성을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신시가지가 아닌 신도시형 혁신도시를 개발키로 결정했다. 15일에 확정된 입지선정과 평가기준에 관련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도내 혁신도시 건설은 농촌진흥청도 포함하여 계획을 수립하며 8개 시·군이 신청한 지역을 참고로 용역을 통해 적정 후보지를 제시하고, 입지선정위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하며 최종 후보지 평가는 현장조사와 단체합숙을 통해 평가하기로 결정하였다. 또 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한 정부의 기준을 준용토록 하되 수요자 및 전문가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항목별 ±10% 조정과 새로운 평가항목을 신설할 수 있도록 했다.

 혁신도시의 유치는 유치지역에 경제, 사회적으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단순한 세수증대는 말할 것도 없고, 지역의 고용증대 효과 및 지역개발 사업의 활성화 등 많은 이익이 예상되고 있다. 사실 혁신도시가 익산지역에 유치된다면 많은 부분에 있어 우리대학 역시 최대의 수혜자가 될 수 있다. 이전되는 공공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연구비 확보 및 우리대학 출신 학생들의 고용확대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입생 확보에도 적지 않은 혜택이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의 두뇌집단이라 할 수 있는 우리대학의 유치활동에 대한 관심은 너무 적다. 이미 이전 단계에서부터 익산시와 공조하여 실질적으로 역할을 했어야 한다. 원광대 구성원 대부분이 커다란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으면서 정작 지역사회의 주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너무 무관심한 것 같다. 우리대학은 익산지역 주민들과 호흡을 같이하는 살아있는 대학, 지역사회 주민들이 신뢰하고 의지하는 대학이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