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1 총선 전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경선에서 정상적으로 진행된 투표는 전체의 8% 정도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당 부정선거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 9일 전국 8개 투표소에서 온라인 투표수와 현장투표수를 합쳤을 때 전체 투표수와 맞지 않고, 일부 투표소에서는 투표율이 100%를 훨씬 넘는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당권파 핵심인 이석기 비례대표 당선인의 당내 경선 득표수의 60%가 동일PC로 보이는 인터넷 주소(IP)를 통해 나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사실이 밝혀진 후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당선자 및 후보자 사퇴문제를 둘러싸고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대립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12일 중앙위원회가 열리자 통합진보당 당권파는 폭력을 이용해 중앙위 회의를 방해하며 부정선거 진상조사를 지휘했던 조준호, 유시민 공동대표를 공격했다.
 비례대표 경선 과정이 잘못됐다면 당장 합당한 조치를 내리고, 민주주의의 기본인 선거에서 목적을 위해 부정을 저지른 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나 당권파는 부정 경선 이 잘
못된 것조차 인정하지 않았고 책임도 지려 하지 않았다. 당원들이 합의한 규칙과 규범을 무시하고, 당내공식 의사결정 기구를 폭력으로 무산시켰다.
 12일 발생한 통합진보당 당권파 폭력사태는 한국 진보정치에 위협을 가했다. 통합진보당은 창당 후 줄곧 대중에게 진보세력을 대표하는 정당 으로 인식되었다. 가장 진보적이며 가장 민주적이라고 불린 제 3당에서 민주적 형식과 절차를 무시한 일이 벌어진 상황이 황당할 따름이다. 부정선거 논란과 당내 갈등 뿐만이 아닌, 민주주의의 원칙과 기본을 무너뜨렸다는 점 또한 비판받아야 마땅하다.
 당권파는 촉박한 총선일정을 감안할 때 부정행위가 있을 수도 있었지만 비례대표순위를 바꿀 만큼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는 의견이다. 이러한 이유로 당권파는 진상조사위 결과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민주주의 절차가 무시되어도 괜찮다는 의식이 과연 이 나라 민주주의자며 진보주의자들의 뜻인지 의문스럽다. 이들은 안타깝게도 가장 중요한 사실을 빼놓았다. 절차가 잘못됐다면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바로 민주주의이다.
 이번 사건은 선거 부정과 폭력이라는 극한 양상으로 민주주의를 모르는 진보정당의 모습을 보여줬다. 국민은 통합진보당에 정당득표율 10.3%를 줬다. 신뢰를 준 국민들에게 돌아온 것은 부정과 폭력으로 응답하는 진보정당의 모습이었다. 당권파는 총선 때 진보정당에 기대를 걸고 찍어준 10.3%에 달하는 유권자들의 한표 한표가 소중하다는 점을 무시했다. 당권파는 지금이라도 현실을 직시하고 진보정치의 시련을 막아야 한다. 비례대표 경선의 부정 여부와 이번 폭력 사태에 대한 중앙위원회의 결정과 국민들의 뜻을 수용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