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최종 선정 과정

 우리대학이 교육과학기술부의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육성 공모사업'의 지원대상 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 우리대학은 9월 말에 진행된 1차 심사에서도 인성교육과 문화다양성 부분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지난 6일 전국 31개 대학과 함께 최종 선정된 것이다.
 우리대학은 이 사업 응모를 위해 대학 차원의 추진단(단장 신순철 교학부총장)을 구성하여 꾸준한 준비작업을 진행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 9월 방과후학교 운영내실화 추진 및 관련 행·재정적 지원에 대해 전라북도 및 전라북도 교육청과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인성교육과 문화다양성 분야의 특화된 프로그램 개발, 강사 교육 및 양성을 위해 우리대학 마음인문학연구소, 익산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주)우리들학교 설립

 지난 3월 우리대학은 방과후학교 사업을 담당하는 ㈜우리들학교(대표이사 강성수 (예술학부 교수))를 정식으로 설립했다. 여기에는 초중등학교 주요 교과부문과 예체능, 특기적성 분야와 관련된 우리대학의 전공교수들이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우리들학교는 일반적인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외에 '참사람 교육', '한울타리 교육', '보듬 돌봄 교육' 등으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의 방과후학교는 교장이 강사들을 선발했지만 대학주도 방과후학교는 대학에서 강사를 선발하게 된다. (주)우리들학교에서 전라북도교육청으로 프로그램을 보내게 되면 초·중등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선발된 강사들을 파견한다.
 이렇게 선발된 강사들은 일반교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 역사를 가르치고 특기적성은 음악, 음악놀이, 공학, 체육, 컴퓨터 호라용, 실버클레이, 팬턴트 제작, 반려견을 통한 교육, 인성함양교육을 담당하게 된다. 앞으로 ㈜우리들학교는 방과후학교 강사 선발과 교육,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학교와의 계약 등을 거쳐 2013년 3월부터 도내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이 사업은 우리대학 졸업생 취업률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월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

 12월부터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강사를 모집한다. 모집된 학생들은 9주간의 교육을 통해 '방과후학교 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은 2013학년도 1학기부터 활동을 할 수 있다.
 (주)우리들학교의 대학주도 방과후학교는 62~63%를 우리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졸업생들을 우선 채용으로 할 예정이며 교수추천제, 성적우수자, 면접, 대외활동, 봉사활동 경력을 통해 채용할 계획이다. 교대와 사대, 예·체능 학생들 외에도 다른 과 학생들도 지원·참여할 수 있다.
 강성수 교수(예술학부)는 "현재 (주)우리들학교 사업은 전북지역만 해당한다. 하지만 이번달 15일 일산에서 방과후학교 콘텐츠페어를 하는데, 우리대학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된다면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다"며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들고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는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