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59주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대학은 '지덕겸수 도의실천'이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우리대학은 북한동포 담요보내기 통일예술한마당, 캄보디아 무료 의료 봉사활동 등 여러 분야의 봉사활동을 활발히 펼치며 도덕을 중시하는 대학임을 알리고 있다.

 그러나 지난 3월 23일 소위 '학위장사' 혐의로 우리대학 교수 13명이 불구속 기소된 데 이어 지난달 27일에는 의과대학 ㅇ교수, ㅂ교수 2명과 공과대학 ㄱ교수 등 4명이 정부에서 지원받은 연구비를 유용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연구비 횡령 혐의로 전북 ㅈ대학에서 28명, 기타 대학 3명, 기자재 납품업체 2명, 연구소 관계자 2명 등 총 39명의 교수와 관련자들이 불구속 기소된 사건) 도덕대학이라는 이름을 무색케 하고 있다.

 전북지방검찰청 관계자에 따르면 이 3명의 교수들은 구입하지 않은 기자재를 실제 구입한 것처럼 세금계산서를 허위 발급하는 수법을 사용했다고 한다. 또 인건비 집행에 있어서 일부만 실제로 지급한 뒤 나머지 잔액을 개인비서, 조교, 교수 자신의 통장에 입금해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어떤 교수는 이 돈으로 개인명의의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학술과 무관한 부부동반 해외경비, 자녀 생활비, 연구실 가구 및 인테리어 비용, 개인 신용카드 결제, 주식 등의 재산증식이나 유흥경비로 사용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더하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비리의 일차적인 책임은 해당 교수들에게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가예산인 연구비가 해당교수들에게 지급되면서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던 담당 부서들의 방만한 운영도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속담에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는 말이 있다. 교수들은 얼마 있지 않으면 사회에 발을 내딛게 될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인생관을 심어주지는 못할망정 본인들 스스로 편법과 비리의 주인공(?)이 돼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대학 산학협력단에서는 이 교수들의 행각을 감추려고만 할 것이 아니라 학칙에 의거해 엄중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 또한 이번 사건으로 드러난 구조적 문제점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강구해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도덕대학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김 인 태 기자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