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진하 기자

 '졸업생=실업자'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대학가는 청년 실업으로 인한 취업난이 극심한 정체에 이르렀다.

 그 가운데 지난 10월 1일,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5년도 고등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를 발표했다. 취업률이 대학 인지도로 이어지는 요즘, 이런 추세에 발맞춰 이번 조사는 대학과 학과, 전공 선택을 위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진행됐다.

 그러나 주당 18시간 이상 노동을 하는 취업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는 이번 조사가 대학들이 신입생 유치를 위해 취업률 올리기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례로 여러 대학들이 취업생으로 간주하는 조건을 정규직과 비정규직은 물론 자영업까지 포함시키는 바람에 대부분의 대학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매일경제 10월 12일자 신문에 따르면 일부 대학들은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인근 상가와 협약을 맺어 취업을 했다고 조작하는 편법까지 동원했다고 밝혔다.

 또 친·인척 상가에서 잠깐 일을 돕는 경우나, 음대나 미대 졸업생들이 개인 아르바이트로 레슨을 하는 것도 취업을 했다는 것으로 통계에 포함돼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취업률을 조사하는 방식도 신빙성이 매우 떨어져 문제다. 지방 A대학의 한 졸업생은 "뜬금없이 학과 조교에게 취업을 했느냐고 전화가 왔다"며 "잠깐 일을 도와주는 곳이 있다며 얼버무렸는데 그것이 취업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시한 취업기준 시간인 주당 18시간의 노동 시간을 5일로 나눠 계산해 보면 하루 평균(월~금요일) 3.6시간을 노동을 하면 '취업생'이 되기 때문에 교육인적자원부의 취업률 조사의 기본 취지와 맞지 않는다.

 전국의 여러 대학은 취업률이 그 대학의 생존으로도 직결된다며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편법까지 동원하며 취업률을 올리는 것은 결국 대학들의 '자기 살 깎아먹기'식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내년부터 대학끼리는 물론 그 대학의 학과별로도 공개되는 취업률. 좀 더 정확하고 신빙성 있는 취업률 조사로 취업률은 물론 취업의 질,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대학의 알찬 계획이 필요할 때이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