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필 성 (취업지원팀 팀장)

1학년 때부터 외국어 향상 및 전공 선택이 중요
 신입생의 경우에는 실제적인 취업 준비보다는 자신의 '진로계획'을 세우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학부제가 일반화되어 있어 2학년이 되어서야 주 전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1학년 때에는 가급적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수강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는 것이 좋다.

 또 이 시기에는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많으므로 봉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취업할 때 가산점을 받거나 면접관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또한 영어능력은 업·직종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이므로 저학년 때부터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제2외국어까지 준비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2학년은 자신의 진로 구체적 모색의 시기
 1학년 동안 탐구한 적성과 흥미에 따라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모색해 나가는 시기가 바로 2학년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무엇보다 전공 공부가 중요하다. 취업을 위해서는 최소한 B학점 이상의 성적이 좋다.

 취업 경쟁이 심해지면서 구직자들의 학점 수준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학점 관리를 충실히 해야 한다. 또 본인의 진로에 대한 계획이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히면, 관련 동아리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다. 특히 인력개발처에서 실시하는 각종 취업 관련 행사(취업 캠프, 취업학습 동아리, 모의면접실, 취업주간행사, 기업 설명회)를 적극 참여하여 역량을 키워가는 것이다.
 
3학년, 인·적성검사 필수
 대학 3학년은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인·적성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우리대학의 취업사이트에 접속하면 무료로 인·적성검사를 받아볼 수 있으며, 학생회관 학생상담센터에서도 상담까지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 있어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보다 쉽게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에서 현장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되며, 아르바이트 중에서도 입사를 희망하는 분야와 연관된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일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경험은 예비사회인으로서 자신의 능력을 미리 검증해보고, 조직 적응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이러한 경험 실적을 토대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여러 번 클리닉작업을 해야 할 시기이다.

4학년 때는 본격적인 구직활동에 나서라
 4학년은 채용공고에 익숙해져야 한다. 취업관련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을 선택해 인재상을 체크해보는 등 실질적인 취업활동에 들어가야 한다. 희망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단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에서 인정해주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턴십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턴십을 통해 희망하는 업·직종과 기업에 대해 현실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으며, 미리 직장생활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기업 입사지원 시 가산점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인턴십을 잘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김 필 성 (취업지원팀 팀장)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