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학들은 대체로 사립과 국립 두 가지로 나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대학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국가 교육부에 소속되어 있는 대학이 있는데, 청화대학, 북경대학, 인민대학을 비롯한 이런 대학들은 다수가 국가의 지원을 많이 받는 중점 대학교들이다. 그 외 성 교육청(한국의 도교육청에 해당함)에 소속되어 있는 학교도 많은 편이다. 우주공학대학과 공업대학교들은 주로 국방과학기술위원회에 소속되어 있고, 군대의과대학교 같은 경우는 군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시 교육청에 소속되어 있는 대학교들도 있다. 중국의 대학교라고 하면 '985'공정이나 '211'공정이란 말을 종종 듣게 되는데 이것은 중국정부가 집중적으로 일부 대학들을 세계 일류의 대학으로 키우기 위한 커다란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985'는 1998년 5월 4일 전 쨩쩌민국가주석이 북경대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중국의 대학들이 꼭 세계 일류의 대학교들로 키워져야 한다는 지시에 따라 북경대학교, 청화대학교를 비롯한 총 39개 대학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실시하여 커다란 성과를 이뤄냈다.
   211'은 21세기를 지향하는 100개 대학교와 중점학과라는 뜻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서 180억 원이나 되는 자금을 투자하여 학교시설뿐만 아니라 연구시설까지 대폭 건설하여 창의적이고 국제수준에 달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사회에서는 이런 대학들을 선호하는 편이어서 대학 입시를 앞둔 학생들은 대학교를 선택할 때 '985'나 '211'에 들어있는 학교인가를 우선 확인하고 대학을 선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중국도 예전과는 달리 1980년대부터 학비를 비싸게 받는 사립대학교를 세우기 시작했는데, 교수진이나 학교시설, 행정관리 등 여러 면에서 공립대보다 많이 뒤쳐져 있는 상황이다. 2005년까지 1천여 개의 사립대학이 세워지긴 했지만 국가에서 학력을 인정하는 대학은 불과 239개에 불과하다. 그중 25개가 대학교 본과 학력이고 나머지는 전문대학 학력이기 때문에 우수한 수험생들은 사립대를 선택하지 않아 입학점수는 대부분 공립대보다 훨씬 낮다.
   또한 중국의 국립대학은 1990년대부터 1년에 3, 4백원(한국의 6, 7만원 정도) 정도의 학비를 받기 시작해서 현재는 엄청 많이 올라 보통 5, 6천원(한국의 100만원 정도) 정도를 지원받는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은 학교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마련해 주는 한편, '학자금 융자제'라는 제도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학자금 융자제는 중국정부가 금융의 방법으로 경제상황이 어려운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을 지원하는 방법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은행과 학생의 소속대학교가 협력하여 가정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에게 융자를 해주는데, 당사자는 아무런 담보 없이 지정된 기한 내에 상환한다는 보증을 하고 그에 해당한 법률책임까지 지정받게 된다. 융자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학교를 통해 은행에 융자를 신청하여 재학 중의 학비나 기숙사비 및 생활비로 사용하고, 졸업 후 1년에서 2년 내에 상환하기 시작하여 6년 내에 모두 상환해야 한다. 2014년 전에는 학생당 1년에 인민폐 6천원에 한해서 융자를 받을 수 있었는데 물가상승 등의 원인으로 2014년 7월부터는 대학생은 8천원 한도 내에서, 대학원생은 1만 2천원 한도 내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수정했다.
   이자는 대출 당시 중국인민은행에서 결정한 대출 금리에 따르는데, 재학 중의 이자는 국가에서 부담하고 졸업한 뒤에는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상환하는 구체적인 방법이나 시간은 학생이 졸업할 때 해당은행과 확인절차를 거치는데 학생들이 실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경제상황이 좋다면 졸업하기 전에 일시불로도 상환이 가능하고, 졸업한 뒤에 분할로 상환하거나 일시불로도 상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융자받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졸업한 뒤에도 대출금을 제때 상환하지 못하거나 안하는 사람들이 있어 종종 신용불량자로 등록되기도 한다.

                                                                                                             차정화(공자학원)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