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장 및 호남지역입학처장협의회장으로 선임되셨다고 들었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전국의 대학 및 호남지역의 입학을 책임지는 두 협의회에 선임돼 어깨가 매우 무겁습니다. 점점 감소하는 학령인구에 모든 대학 입학처의 고민과 역할이 각 대학의 사활을 거는 시기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두를 대표하는 자리인 만큼 모든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입학관리처 업무는 무엇인가요? 
 입학관리처에서 담당하는 업무로는 크게 입학정책 수립, 입학홍보, 입학상담, 입학식, 입학사정관제, 자유학기제 관련 업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입학관리처의 주요 업무는 한마디로 정의하면 입학전형이라고 할 수 있죠. 재학생 대부분은 입학전형에 대해 알고 있을 겁니다. 입학관리처에서는 조금이라도 더 우수한 학생을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을 통해 선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입학전형은 고교생들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활동으로는 진로진학박람회를 꼽을 수 있습니다. 매년 4월과 5월(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이 되면 학생회관과 박물관 일대에서 진행되는 진로진학박람회를 보았을 겁니다. 여러분들도 고등학교 시절 진로를 찾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셨을 텐데, 본교에서는 이러한 고교생들의 진로에 관한 고민을 함께 나누자는 취지에서 진로진학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학사정관제라는 입학전형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점수로만 고교생의 정량화된 지표를 평가하기보다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학생의 3년간의 활동을 평가해 학생의 잠재된 가능성을 보고 입학을 결정하는 입학전형입니다. 우리대학도 입학사정관제를 통해서 전공과 관련된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데 주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유학기제를 들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라는 용어가 어떤 학생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텐데, 이는 '한 학기 동안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보통 중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는 활동으로 본교에서는 학생들이 학과와 관련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19일에 진행된 교직원 연수에서, 총장님께서 입시관리 문제와 관련해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셨고, 올해 신입생 등록현황이 99.4%에 육박한다고 들었습니다. 이번 연도 입시 관리는 어떻게 진행됐는지 궁금합니다.
 계속되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모든 대학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사립 대학교는 그 어려움이 더 크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원광대학교는 지방사립대학 중에서도 규모와 선발학과들의 모집정원 면에서 대형 학교로 분류하는 만큼 그 모집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교 구성원의 관심과 입학관리과, 입학사정관실의 전형에 대한 연구 및 홍보로 인해 신입생 등록률을 최상위로 유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타 대학과 비교했을 때 우리대학 신입학 전형 진행 현황이 어떤가요?
 우리대학은 타 대학보다 전형의 수가 많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신입학, 편입학, 법학전문대학원, 약학과를 포함해 의대, 치대, 한의대, 로스쿨을 모두 가진 지방 유일한 사립대학교입니다. 모든 전형은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신입학전형관리위원회 및 공정위원회를 거쳐 진행되며, 수험생들이 최대한 쉽게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전형을 설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 대학들의 신입생 수가 급감함에 따라서 우리 대학과 같은 지방 사립대학이 위기를 겪고 있는데요. 이 상황의 주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무엇보다도 국가적인 차원의 출산율 문제가 가장 큰 위기입니다. 일선 고등학교만 가더라도 수험생들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을 눈으로 확인 가능할 정도입니다. 출산율의 감소는 입학대상의 감소로 이어지고, 각 대학의 선발인원이 현행대로 유지되는 이상 지방 대학들의 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모든 구성원의 입학에 대한 관심 및 전형연구가 우선돼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수험생들에게 확실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고 대학 홍보단계에서 그러한 비전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대학이 돼야 합니다. 단순히 성적에 맞춰서 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선발보다는 학생들이 가장 입학하기 원하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에 오랫동안 선정됐습니다. 이와 같은 사업들이 신입생 유치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단순하게 내신만을 반영해 지원하고 합격할 수 있는 전형이 아닌 다양한 학생의 경험 및 교내활동 사항을 더 중점적으로 보고 선발하는 시스템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입니다. 우리 원광대학교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대학 중에서도 가장 모범적이고 진취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전국 대학 중 최초로 학생부종합에 내신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의대, 치대, 한의대를 선발해 타 대학에서도 벤치마킹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우리의 노력이 수험생 및 학부모님 그리고 선생님들에게 우리 학교를 지원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선택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앞으로 다가올 2020년과 2021년에서 학령인구의 가장 큰 감소가 예견됩니다. 지금과 같은 노력으로 다가올 위기 상황을 우리대학이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연구하겠습니다. 또한, 전국 대학입학처장 협의회장으로서 임기기간 동안 모든 대학의 의견이 공평하게 반영되고 수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한 마디 해 주세요.
 우리대학이 지역 주민과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대외적으로는 우리대학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정작 우리대학 주변의 평가는 인색한 것 같습니다. 우리대학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저평가되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우리대학은 전국 20위권의 규모로 정부의 재정사업 선정도 10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모든 구성원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얻은 결과입니다. 그리고 그 지원금은 학생들에게 모두 돌아갑니다. 실제로 우리대학은 프라임사업 선정에 따라 신입생 2천 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대학에 더욱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작년에 처음으로 입학처장을 일임하면서 2018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하게 됐습니다. 수시 기간부터 정시기간까지 모든 수험생들의 합격 및 등록과정을 지켜보며 모든 학생의 학부모가 된 심정으로 전형을 경험하고 느꼈습니다. 최종적으로 우리대학의 입학을 선택한 신입생과 모든 재학생 여러분. 우리 대학은 여러분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 및 체험 시스템이 준비돼 있습니다. 사회에 나가기 전에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대학으로부터 얻고 나가 모든 학생들이 희망하던 꿈을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은지 기자 dytjq0118@wku.ac.kr

  임보름 수습기자 tmfdk636@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