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

 2010년 3월 26일, 우리는 천안함 피격사건을 잊을 수 없습니다.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상처가 남아있습니다. 같은 해 11월 23일 연평도 포격사건도 잊을 수 없습니다. 북한이 우리 영토를 직접 타격해 민간인이 사망한 최초의 사건입니다. 대한민국과 북한, 이것이 현실입니다.
  통일에 있어서 안고 가야할 문제는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우선 남북 간 경제적 차이입니다. 통일이 될 경우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겁니다. 아이스크림을 얼음보숭이라 하는 북한과 우리는, 70년이라는 시간 동안 많이 달라졌습니다. 문화통합의 시간이 오래 걸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념적 대립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북한은 공산주의를 이념으로 합니다. 서로의 이념은 대립하고 북한의 경우 그 이념이 세뇌방식으로 전달됐기에, 여기서 오는 갈등은 피할 수 없을 겁니다. 또한, 북한최고통치자인 김정은에 대한 인식이 너무 상이합니다.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폭동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요즘 뉴스를 보면 북한과 사이가 완화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북한은 대한민국을 포격했고 핵을 무기로 위협하고 있으며 이들의 목적은 적화통일이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송혜원(행정언론학부 3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