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2003년 개설돼 현재에 이르기까지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는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탐색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남녀의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젠더문화 형성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 이에 <원대신문>은 황은희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
 
 
 
 
▲ 황은희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장(간호학과 교수)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2003년 5월에 개설돼, 올해로 16년째 운영되고 있는 센터입니다. 2017년부터 정부 지원사업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대학일자리센터와 함께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의 일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센터는 여대생들의 젠더의식 함양과 더불어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 직무능력 훈련 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진행해 오던 고유 프로그램인 정규 교과목 2강좌를 포함해 20개의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된 여성 ROTC 후보생 선발시험에서 우리대학 학생 4명이 합격의 기쁨을 누렸습니다. 호남권역이 4.63대 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쉽지 않은 시험이었는데요. 여성 ROTC에 대한 소개와 여대생커리어센터에서 운영하는 '여군장교 동아리'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ROTC는 대학 재학생 중에서 여군 학사장교 희망자를 모집해 군사 지식을 갖춘 우수한 장교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지원 자격은 학군단이 있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학년인 자로, 학년별 취득학점이 신청학점의 80% 이상이고, C 학점 이상인 자로서 다음 연도에 정상 진학이 가능한 자에 한합니다. 지원 후에는 필기고사,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 등의 평가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가리게 되죠.
 최종 합격 이후에는 ROTC 후보생으로서 교육을 받게 됩니다. 후보생 교육은 평상시 대학 내에서 이뤄지는 교내 교육과 방학 기간을 이용해 진행되는 동계 입영훈련(2주), 하계 입영훈련(4주)으로 구분됩니다. 기초훈련을 시작으로 방학 동안은 훈련을 하고, 임관 종합평가제를 최종적으로 통과하게 되면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여대생커리어센터에서는 여군 양성을 위해 '여군장교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아리에서는 학생군사교육단과 함께 필기시험과 체력검정, 면접평가 등의 선발에 필요한 내용의 특강과 체력 단련, 체력측정, 모의 면접을 실시하고 있고, 이러한 동아리 활동이 여학생들의 합격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1월에는 해군 및 공군 학사 장교 선발 시험이 예정돼 있으니, 장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오는 10월에는 '젠더의식'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센터에서는 젠더의식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소통내비게이션', '나너우리사랑캠프', '성공하는 커리어우먼 플랜'이 있습니다.
 '소통내비게이션'은 성 역할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여젠더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1년에 2회 진행되며, 이번 학기에는 10월 26일 오후 1시에 예정돼 있습니다. 그리고 여대생 병영체험 프로그램인 '나너우리사랑캠프'는 여군의 직업 특성을 이해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군대 문화를 이해해, 직장에서 남성 동료와의 공감대 향상에도 많은 이바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매년 1회 실시되며, 오는 10월 5일부터 1박 2일의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성공하는 커리어우먼 플랜'은 학생들의 젠더의식 조사 및 센터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학기에는 10월에 진행될 예정인 원광 플러스 페스티벌에서 젠더의식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해 젠더의식도 고양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모든 프로그램은 W-point가 지급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작년에 진행된 제18차 여대생병영캠프 프로그램
 
 
 
 한편으로는 자격증 취득과 관련한 프로그램도 눈길이 갑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됐고 또 몇 명의 인원이 자격증을 취득했는지 궁금합니다.
 
 센터에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자면, '3D 프린팅 전문강사 자격과정', '진로코칭지도사 자격과정', '퍼스널 이미지메이킹 자격과정', 'CS 매니저 자격과정'이 있습니다. 첫째로 '3D 프린팅 전문강사 자격과정'은 3D 프린팅 산업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매년 여름 방학 중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2명의 학생이 3D 프린팅 전문강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둘째로 '진로코칭지도사 자격과정'은 1학기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진로선택, 계획, 결정, 실천, 변경 등을 도와주고 해결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는 전문가입니다. 진로코칭지도사는 학교나 학원 같은 기관의 진로상담 담당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22명의 수강생이 진로코칭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셋째로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자격과정은 퍼스널 컬러, 패션 매니지먼트, 헤어 메이크업 등 외적 이미지 컨설팅 역량을 강화하고 여성의 취업을 확대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올해는 23명의 수강생이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넷째로 'CS 매니저 자격과정'은 고학년을 위한 센터의 정규 교과목 수강생들에게 자격증 취득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여성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교과를 운영하고 CS 매니저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교과목이 개설되며, 1학기에는 34명의 수강생이 CS 매니저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상당히 파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네요. 내년에도 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여부와 달라지거나 개선되는 부분에 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자격증 취득은 학생들의 취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내년에도 이 프로그램은 그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내년에는 1-2개의 자격과정을 추가로 개설할 계획이며,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할 예정이니 취업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격증을 센터에 추천해 주시면 충분히 고려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센터에서는 개인별커리어 개발을 위해 면접대비 셀프 이미지 메이킹, 커뮤니케이션 스킬, 면접 예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실제 취업 현장에서 효과적인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으로 자신의 장점과 역량을 충분히 부각해 성공적인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들입니다. 매년 많은 학생들이 취업 준비를 위해 센터의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고,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취업 준비는 저학년 때부터'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막상 취업을 준비할 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다면, 센터와 함께 한 단계씩 준비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지금 바로 센터를 방문해 주세요. 
 
 
 학생들이 이런 프로그램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궁금합니다.
 
 총 여학생 대비 센터 프로그램 참여율은 매년 70% 내외의 비율을 보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는 대체로 '진로 결정을 위한 정보를 얻을 기회가 될 수 있었다', '취업을 위한 동기부여가 확실히 돼 매우 유용했다'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극심한 청년 실업률로 인해 대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만큼 센터나 학교의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정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학생들의 요구와 반응을 수용해 취업을 견인하는 부서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주관을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에서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참여하지 못한 남학생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남학생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우리 센터의 여대생병영캠프, 여군장교동아리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남학생도 참여할 수 있고 현재까지 많은 남학생이 프로그램을 이수했습니다. 센터의 이러한 방침은 젠더의식, 양성평등이 어느 한쪽 성(gender)에 치우쳐서는 이루어질 수 없고, 여성과 남성이 함께 나아가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대학 남학생들도 센터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 주셨으면 합니다.
 
 
 향후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의 방향이 궁금합니다.
 
 현재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매년 고정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학생들이 제안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들 개개인의 커리어 개발과 취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학생이 주인이 되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를 만드는 것이 앞으로의 방향이자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학생들의 커리어 개발을 지원하는 부서입니다. 우리 센터는 학교 내 여러 부서와 학과, 학생들의 격려와 참여 속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격려와 참여를 부탁드리며, 학생들이 주인이 되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은지 기자 dytjq0118@wku.ac.kr
  박재완 수습기자 bhbhyyy123@wku.ac.kr
  윤진형 수습기자 kiss7417@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