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인력개발처는 재학생들과 지역 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매년 다양한 진로 및 취·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진행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난 2018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따라 <원대신문>에서는 인력개발처의 주요 사업에 대해 이은희 인력개발처장을 만나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인력개발처에는 이번 하계 방학기간 중 '2019 봉황 외국어 스피치 경진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방학 기간임에도 학생들이 다수 참여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어떤 프로그램이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현재 진로 및 취·창업분야에서 가장 강조되고 있는 것은 '역량 개발'입니다. '2019 봉황 외국어 스피치 경진대회'는 이러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대학일자리센터가 주관한 스피치 경진대회가 영어 및 일본어로 나뉘어 지난달에 진행됐으며, 이는 취업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면접 장면에서 발표력 향상을 통한 취업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학생들은 본인들의 관심 기업을 분석하고, 기업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계획 및 포부를 발표해 각자의 실력을 보여줬습니다. 이에 수상자들은 "경진대회를 통해 면접에 대한 자신감과 발표력이 향상되고, 취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 열심히 준비해 꼭 꿈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밝히는 등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우리대학 인력개발처는 대내외적으로 인지도가 높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그 위상은 어떠하고, 이어나가기 위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고 있나요?
 올해 초, 우리대학은 고용노동부 및 한국고용정보원이 주관하는 2018년 대학일자리센터 대학 운영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대학에 선정됐습니다. 이로써 3년 연속이라는 명예와 함께 다양한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 동아일보가 공동으로 진로 및 취업 지원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선정하는 '청년드림 Best Practice' 대학으로 2017년과 2018년 연이어 발탁됐습니다. 2016년에는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지도 우수사례에 선발돼 '대학일자리센터 우수사례집'이 전국 대학에 배부되는 등 대내외적으로 꾸준히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은 전북지역 성장 동력산업 관련 20여 개 기관과 협약을 체결해 지역 산업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학생과 졸업생뿐만 아니라 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정부 지원 청년고용정책 안내, 진로 및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등을 실시해 지역 청년의 취업 동반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력개발처의 취업 프로그램 중, 해외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해외 기업탐방'이란 항목이 눈에 띕니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일본 현지 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올려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요.
 해외 기업탐방은 어떤 프로그램인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해외 기업탐방 프로그램은 우리대학이 '사람중심의 글로벌 마인드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일환으로, 대학일자리센터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해외 취업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취업 프로그램입니다. 해외취업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재학생과 도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특히 일본 기업에 대한 탐색 PT 공모전을 실시해 해외취업 탐방단을 선정하고, 선정된 학생에겐 전문기관을 통한 일본어 스터디 지원 및 일본 현지 취업 사전 맞춤형 전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제2기 일본 기업탐방 참가자들은 IT, 유통물류, 호텔, 여행사업 등 4개 산업분야의 8개 기업체 대표 및 인사담당자들을 직접 만나 일본 각 기업에 대한 비전과 궁금한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일본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직접적인 멘토링을 통해 해외취업에 대한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지난 2017년에 3명, 2018년에 2명이 해당 기업에 취업을 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인력개발처에서는 지난 1학기에 '2019 글로벌미니취업박람회'와 '지역기업 연합설명회' 등을 개최해, 학생들에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취업의 기회도 제공해주기도 했습니다. 다가오는 2학기에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나요?
 올해 하반기에도 인력개발처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및 취·창업 역량 강화와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개발과 취업역량 개발을 위해 Dream-Up! 진로설계캠프, 직무역량 FOCUS 캠프, NCS 직무캠프 등의 진로·취업캠프와 지역 내 공기업 및 대기업 취업 대비를 위한 NCS(직업기초능력) 문제풀이 및 모의고사, 어학프로그램, 각종 자격증 프로그램 등의 직무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청년 채용의 날, 원대로 진로 스케치, 커리어 로드맵 경진대회, 직무 매칭 박람회 등의 여러 행사와 더불어 해외 기업탐방, 해외취업박람회 등의 해외취업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우리대학은 '창업'과 관련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력개발처, 창업지원단 등이 함께 진행하고 있는 '창업역량인증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창업역량인증제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대학 학생들의 창업역량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창업역량인증제는 대학일자리센터를 중심으로 창업지원단, 창업교육센터(LINC+), SW중심대학사업단과의 협업을 통해 운영되는 인증 제도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업강좌, 창업캠프, 창업동아리활동, 경진대회 참가 등 창업 과정 중 점검해야 할 내용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일정 시간을 이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해당 마일리지를 취득할 경우, 대학에서 창업역량을 인정해 학적부 및 성적표에 기재해주는 제도입니다.
 창업관련 교육 및 활동에 대해 4개의 영역에서 요구하는 마일리지(1,2영역 100, 3,4영역 120)를 모두 취득했을 경우 창업역량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증을 제공하는 데, 창업역량인증을 받게 되면 창업역량인증서 수여, 학적부 인증내역 기재, 성적증명서 인증내역(인증마크) 기재, 창업장학금 제공, 인증자 Pool 관리를 통한 창업 집중 육성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 및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과 응원 한마디 해주십시오.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연결사회 및 초지능사회로서, 3개 이상의 영역에서 5개 이상의 직업을 갖게 되고 19개 이상의 서로 다른 직무를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첫 직장만을 위한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대학은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핵심 역량을 포함한 다양한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력개발처는 여러분의 첫 직장만을 위한 교육이 아닌, 두 번째 세 번째 그 이상의 직장을 위한 지식과 그 활용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이 원광대학교의 성공'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원광대 학생 여러분 파이팅!
 

임지환 기자 vaqreg@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