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이번 학기 대부분의 강좌를 비대면 강의로 진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주요 사업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온라인 특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3일에 걸쳐 진행된 융합SW아카데미 온라인 특강
 우선 SW중심사업단이 진행하고 있는 융합SW아카데미 특강이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만련된 이번 SW특강의 주제는 인공지능(AI)이었다. 또한 지난달 18일부터 23일까지는 마인크래프트 코딩에 대한 특강이 이어졌다. SW중심대학사업단은 인공지능 입문반과 전공자 대상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특강도 온라인으로 진행할 계획이라 전했다.
 이어 지난달 19일부터 21일까지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주관한 '찾아가는 온라인 해외취업설명회'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설명회는 해외취업지원사업 전반과 주요 국가별 해외취업전략 정보를 제공했다.
 지난 3월 HK+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에서 주관한 인문강좌 '인문백제3'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강의로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지역 인문 자산을 활용해 시민들의 인문학적 소양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강좌는 유튜브를 통해 '함성인문학'이란 검색어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강좌는 유튜브를 통해 대학생을 비롯해 일반시민들도  어느 때나 자유롭게 강의를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이다.
 이번 강좌는 ▲김재효 원광대 한의학과 교수의 '전통과 과학의 접목 : 경혈을 활용한 척추 건강관리법' ▲영화감독 하원준 서울예대 교수의 '영화 <변산>으로 풀어본 영화 분석의 방법론' ▲박성혜 바디마인드밸런싱푸드 대표의 '절기서당 節氣書堂: 하늘과 땅을 먹다' ▲김세아 SBS개그우먼의 '유머가 찾아준 자존감' ▲인문 MC 임은영 일퍼센트의지식나눔 대표의 '책으로 만난 사람들, 내 삶을 바꾸다' ▲TBN 다함께 차차차 진행자 및 스타피쉬 보컬 이백희 씨의 '음악으로 읽는 삶' 등으로 구성됐다.
 이와 더불어 HK+ 지역인문학센터에서는 오는 7월까지 온라인 인문강좌 후기공모를 진행한다. 이메일(region7293@naver.com) 또는 우편(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460 생활과학대학 1층 HK+ 지역인문학센터)으로 해당강좌의 감상 소감을 작성해 접수하면 수강생에게 수료증과 함께 지역 상품으로 꾸려진 기념품도 전달할 예정이다.
 강연호(문예창작학과 교수) HK+ 지역인문학센터장은 "코로나19 때문에 온라인 매체와 같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민들에게 인문강좌를 전하고 있다"며 "센터에서는 지역상품 구매도 가능하니만큼 코로나19 사태로 마비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밝혔다.

 한편, HK+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에서는 오는 14일까지 '찾아가는 NEAD' 라디오를 진행한다. 동북아시아의 다양한 문화와 그 속에 숨겨진 인문학 이야기를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전주MBC 이충훈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라디오(99.1MHz) 'FM모닝쇼 이충훈입니다'를 통해 청취할 수 있다.

박인화 기자 aksmfl2@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