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트에 가면 HMR 식품을 흔하게 볼 수 있다. HMR 식품이란 Home Meal Replacement 또는 '가정간편식'이라고 하는 용어로써, 우리의 식생활 변화와 더불어 식품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개념이다. HMR 식품이란 별도의 조리과정 없이 또는 단순조리과정을 통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제조, 가공, 포장되어진 반조리 또는 완전조리 형태의 식품을 의미한다. 동네 편의점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포장된 도시락, 김밥, 햄버거 등 '즉석섭취식품'이나 식물성 식품을 세척·절단 등으로 가공 처리된 샐러드, 새싹채소 등의 '신선편의식품', 그리고 구매 후 단순가열의 과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는 국, 탕, 순대, 스프 등의 '즉석조리식품' 등이 모두 HMR 식품들이다. 
 2018년 한국농촌경제연구소 보고에 의하면 HMR 식품 구매 소비자들의 인식조사 에서 HMR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가 '재료를 사서 조리하는 것보다 저렴하여'(23.1%), '조리하기 귀찮아서'(19.3%), '맛있어서'(15.2%), '시간이 없어서'(13.4%),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어서'(10.5%) 순이었으며 기타로 '조리방법을 몰라서', '조리식보다 쓰레기를 줄일 수 있어서', '보관성', '균형 잡힌 영양소' 등이 보고되었다. 2019년 HMR 월드마켓포럼에서 최근 아시아 HMR 시장의 주요 트랜드로 '매운맛 열풍',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 '간편한 식사 대용식'의 3가지 키워드가 주요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최근 식품기업들은 소비자의 이러한 트랜드를 고려한 다양한 HMR 식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우리는 편리함, 맛있음, 간편함, 다양함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 HMR 식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에 아래 몇 가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첫 번째는 HMR 식품이 간편하기는 하나 제품품질의 유지 및 소비자의 기호를 고려하여 첨가되는 다양한 식품첨가물의 함유이다. 다시 말해 우리의 건강에 꼭 필요하지 않은 다양한 식품첨가물의 함유 및 이를 우리는 섭취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가격이 낮을수록 낮은 품질의 식재료가 사용되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고, 조리 및 가공과정에서의 위생적 측면에 대한 우려도 고려해야 한다. 세 번째로 식품을 담는 용기의 재질(폴리스티렌,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등)의 안전성 보고는 제시되고 있으나, 여러 건강과의 관련성에 대한 우려 및 생태계와 자연 환경오염 측면에서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MHR 식품시장은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추세이며,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분이 소비자로써, 식품안전감시자로써, 또한 건강과 환경 지킴이로써 지속적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리라 본다. 또한 식품제조회사에서는 위생과 함께 포장가공 기술의 혁신적 발전을 통하여 생태계와 자연환경 및 인체에도 무해한 기술의 개선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리라 본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