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통해 지역 내 월드클래스300, 글로벌강소기업, 전북도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참 괜찮은 중소기업, 희망이음프로젝트 참여기업 등 300개 기업을 'WK300 강소기업'으로 선발해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우리대학은 이들 강소기업과 함께 일자리 발굴 및 맞춤형 인력양성, 매칭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지역 기업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대신문>에서는 선발된 기업들을 차례대로 방문하고, 취재해 소개하고자 한다. 대학 구성원 및 지역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 / 편집자

㈜세명테크의 전경
㈜세명테크의 전경

 ㈜세명테크는 1994년 창사 이래 꾸준히 발전해 오면서 "세계 최고의 경량부품 소재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경량부품제조 신공법을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해 미래를 대비하며, 소재와 가공기술을 동시에 발전시켜 품질과 원가경쟁력을 극대화하려는 의지가 세명테크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한다. 원대신문에서는 ㈜세명테크 총무팀의 하유환 과장을 만나 ㈜세명테크가 강소기업으로 거듭 발전하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세명테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세명테크는 1994년 창사 이래 '세계 최고의 경량부품 소재기업'을 목표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경쟁력과 원가, 품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전력을 다해 오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 품목은 승용차용 Aluminum 경량 샤시, 엔진, 트렌스미션 부품과 상용차용 Hub & Drum Assembly 등 입니다. 생산된 제품은 주거래처인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명화공업㈜,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한국쯔바키모토오토모티브(주)에게 공급하고 있지요. 
 특히 고객들에게 최상의 품질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는 ㈜세명테크는 미래를 위한 경량부품제조 신공법을 집중적으로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재와 가공기술을 동시에 발전시켜 공정문제점을 상호보완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지요. ㈜세명테크는 현재 서울에 본사를 두고 아산과 익산 공장에서 활발하게 생산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명테크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우리 기업의 일반직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하지만 기능직은 제조업 특성상 주/야간 2교대 근무를 기준으로 주간조는 오전 8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야간조는 저녁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근무합니다. 이처럼 직종(팀)에 따라 출퇴근 시간의 차이가 있으며, 생산 및 생산관련 지원부서는 제조업 특성상 업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지요.
 
 ㈜세명테크의 복지와 신입사원 기준 연봉은 어느 정도인가요?
 관리직 초봉은 약 3500만원 수준입니다. 기능직은 기본시급과 더불어 상여금 500%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복리후생은 통근버스, 기숙사, 생일자 및 명절선물, 경조금, 경조휴가, 여름휴가 그리고 대학 학자금 등 일반 중견기업 수준의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세명테크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알려주세요.
 ㈜세명테크는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창출해내는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을 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명테크의 문성원 대표님은 입사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항상 '꿈'에 대해 질문하곤 합니다. 입사 희망자들이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에 대한 답으로 지원자의 열정과 의지를 평가한다고 볼 수 있지요. 또한 소위 말하는 '스펙'도 중요하지만, 인성 또한 합격의 주요 조건으로 꼽고 있기도 합니다. 인성을 갖춘 인재가 우리 회사의 경쟁력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요. 
 
 ㈜세명테크의 채용계획은?
 생산 기능직은 상시 채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어 일반 관리직은 결원이 발생할 경우 채용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인터넷 채용사이트, 각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채용공고를 내기도 합니다. 수시채용은 인력 T/O에 따라 각 사업장별로 해당부서에서 진행하니 채용사이트를 잘 확인하길 바랍니다.
 
 ㈜세명테크의 주력 생산 품목이 무엇이고, 타사에 비해 어떤 경쟁력이 있나요?
 자동차 엔진/미션 알루미늄 커버 및 케이스류를 주요 생산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선 유일하게 고압주조, 중력주조, 저압주조 등 3가지 주조 공법으로 부품의 특성에 맞는 질 높은 제품을 생산 가능하다는 것이 우리 세명테크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임직원에게 개개인의 목표를 부여하고 능력을 발전시켜 회사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삼는 '선순환 인재개발 프로세스' 역시 세명테크의 자랑거리입니다. 인간과 환경을 중시하고 국가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세명테크 공장 내부의 모습
㈜세명테크 공장 내부의 모습

 ㈜세명테크의 주소지와 인력은 어떻게 구성돼 있나요?
 우리 세명테크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익산 공장, 아산 공장으로 구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관리직 91명, 기능직 206명, 도급사 168명으로 총 465명 규모입니다.
 
 ㈜세명테크의 최종 비전이 궁금합니다. 
 우리 세명테크는 '세계 최고의 경량부품소재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친환경 산업, 자원재 활용 업체로서의 독보적 지위를 확보해, 글로벌 기업으로 비상을 꿈꾸고 있지요. 인간과 환경을 중시하고 국가와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세명테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신의 꿈을 우리 세명테크와 함께 이루고 싶은 사람의 도전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배성민 수습기자 aqswdefr3331@wku.ac.kr
  조혜연 수습기자 yeonsop321@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